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본격 여름 시즌…폭염대응을 위한 서울시 정책방향은?


입력 2017.06.07 17:27 수정 2017.06.07 17:27        박진여 기자

시민 눈높이 기후측정 방안·미기후예측체계 구축 필요성 등

"폭염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도록 시민역량 키우는 방향 제시"

일찍 시작된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문턱에 접어든 가운데,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피로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관련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일찍 시작된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문턱에 접어든 가운데,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피로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관련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시민 눈높이 기후측정 방안·미기후예측체계 구축 필요성 등
"폭염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도록 시민역량 키우는 방향 제시"


일찍 시작된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문턱에 접어든 가운데,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피로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관련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서울시는 오는 7일 서울연구원과 함께 '폭염 대응을 위한 서울시 정책 방향'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여기서는 그동안 조사된 폭염발생 추이를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서울시의 정책 방향과 관련 사업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지난해 폭염 실태를 토대로 향후 폭염 대응을 위한 정책 방향과, 폭염 대응 모색을 위한 관련 전문가들의 주제발표 및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여기에는 권용석 대구경북연구원 박사, 이승복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 과장, 채정효 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실장, 이채연 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선임연구원, 손창우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 부연구위원, 조항문 서울연구원 박사 등 6인이 주제발표를, 안병옥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소장, 김호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김기호 대구경북연구원 박사, 김규랑 국립기상과학원 연구관, 최병일 대구시 자연재난과 팀장 등 4인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손창우 박사가 조사한 지난해 서울시민의 폭염 경험 실태에 따르면 서울시 온열환자 수는 2016년 787명으로, 2010년 265명에 비해 급증했다. 특히 지난해 폭염으로 서울시민 대부분은 이동불편·피로감·수면부족·전기나 물 등의 추가 소비 등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손 박사는 "지난해 폭염으로 서울시민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었고, 신체적 후유증이나 자원소비와 같은 지출의 증가를 경험했다"며 "정부가 제공한 폭염특보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는 높은 편이나, 폭염대응행동요령 습득이나 폭염대피소 이용 등 스스로를 보호하는 활동은 미흡했다"고 설명했다.

일찍 시작된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문턱에 접어든 가운데,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피로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관련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서울시 일찍 시작된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문턱에 접어든 가운데,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피로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관련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서울시

특히 서울 지역의 폭염 정도가 다른 지역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정효 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실장은 "폭염은 한반도 전역의 현상이지만 서울은 도시열섬현상과 중첩돼 열대야 등으로 강하고 길게 피해를 주고, 세기 말에는 폭염과 열대야가 80일 이상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서울 내에서도 불투수면적과 건물밀집도가 높은 강남 3구, 여의도 등의 기온이 더 높으며, 폭염일수보다 열대야일수가 많은 도시에 속한다"고 심각성을 전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향후 서울시 폭염대응정책이 지향할 방향과 관련 사업들을 발표했다. 여기에서 서울시가 폭염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시민의 눈높이에서 기후측정·예측하는 방안과, 폭염 대응사업 효과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서울시 미기후예측제계 구축의 필요성 등을 제안됐다.

우선 서울시 차원의 열 식히기 정책과 이에 대한 기업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승복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 과장은 "서울처럼 건물과 차량이 밀집된 도시에서는 차량이나 도로·건물에서 낮동안 받아들인 열기가 쉽게 식지 않고 밤까지 영향을 미치는 열섬효과가 크다는 점을 감안해 △승용차 마일리지 △도로 물청소 확대 △폭염시 시민행동요령 배포 등 맞춤형 열 식히기 정책을 적극 발굴·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에너지 빈곤층의 여름나기를 돕기 위한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에 보다 많은 기업과 시민의 참여를 촉구했다.

아울러 시민의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폭염대책의 영역확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조항문 서울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 연구위원은 "지금까지 폭염에 대한 정부정책은 취약자들의 생명보호, 도시열섬현상 완화, 공공자원 활용, 정보의 일방적 전달에 치중한 경향이 있었다"며 "앞으로의 폭염대책은 도시열섬대응사업과 폭염대응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등 서울시 자체의 미기후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시민들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자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일찍 시작된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문턱에 접어든 가운데,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피로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관련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서울시 일찍 시작된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문턱에 접어든 가운데,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피로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관련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서울시

특히 폭염 대책과 관련 시민들은 △냉방비 감소를 위한 전기요금 인하 △폭염대피소 확충 △야외 그늘 확충 △인공 쿨링 등 인공냉각점 확충사업에 대한 요구가 높다고 조 박사는 설명했다. 이에 시민의 이동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그늘막·폭염대피소 등 인공냉각구역 조성을 추진하고, 도로변 건물 어닝 펼치기, 지하보도 이용 등 시민행동요령 숙지 등을 제안했다.

또한 지역간 기온차이와 보행자 높이에서 폭염정보가 확보되도록 자체 미기후시스템을 운영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자체기후시스템이 구축되면 자체 폭염경보체계 운영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서울시 환경영향평가사업 항목에 미기후영향평가 및 대책 추가, 미세먼지 특보시에 적용되는 공공기관 출입차량 2부제를 폭염특보시에도 적용하는 방안 등이 있다.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은 "여름철 폭염은 앞으로 더 빈번해지고 서울은 도시열섬과 중첩돼 더 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여름철 폭염을 잘 이겨내기 위해 서울시민과 서울시, 서울연구원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속적으로 지혜를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