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광장을 광장답게…박원순표 '광화문 재구조화' 그 내용은?


입력 2017.06.01 00:01 수정 2017.06.01 05:53        박진여 기자

역사·미래비전·공간·교통·문화 분과별 광화문 재구조화 구상방안 발표

"중앙정부와 협업 속 지속적 시민합의 통해 광화문 미래 함께 만들어 나갈 것"

'촛불시민혁명'의 산실인 광화문광장을 역사와 민주주의적 의미를 담은 보행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방안의 박원순 서울시장표 '광화문 재구조화'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촛불시민혁명'의 산실인 광화문광장을 역사와 민주주의적 의미를 담은 보행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방안의 박원순 서울시장표 '광화문 재구조화'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역사·미래비전·공간·교통·문화 분과별 광화문 재구조화 구상방안 발표
"중앙정부와 협업 속 지속적 시민합의 통해 광화문 미래 함께 만들어 나갈 것"


'촛불시민혁명'의 산실인 광화문광장을 역사와 민주주의적 의미를 담은 보행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방안의 박원순 서울시장표 '광화문 재구조화'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1600만 시민이 촛불을 들고 모인 광화문 광장을 역사·문화거리로 복원하고 광장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삼기 위한 사업이다.

광화문광장은 그간 서울을 대표하는 중심공간임에도 불구하고 2009년 개장 이후 '거대한 중앙분리대'라는 오명과 '역사성 미흡' 이라는 사회적 논란에 휩싸여 공간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있어왔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이에 서울시는 2015년부터 광장의 구조 개선을 추진해왔지만 당시 정부의 반대로 추진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협력 관계'인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해당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선언한 만큼, 서울시의 해당 사업이 순풍을 탈 전망이다. 실제 대통령 집무실을 정부서울청사로 옮기는 해당 정책은 광화문광장을 역사·문화거리로 복원하고 광장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삼는다는 취지다. 이는 서울시가 추진해온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맥을 같이한다.

시는 이전부터 이 같은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도시계획, 역사, 건축, 교통, 시민소통 등 7개 분야 전문가 49인과 100명의 시민위원으로 구성된 집단지성 '광화문포럼'을 작년 9월부터 운영해왔다. 광화문포럼은 역사 및 미래비전·공간·교통·문화 및 시민이용 분과로 구성돼 지난 9개월간 9차례 정례포럼과 11차례 분과별 회의를 개최했다.

'촛불시민혁명'의 산실인 광화문광장을 역사와 민주주의적 의미를 담은 보행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방안의 박원순 서울시장표 '광화문 재구조화'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자료사진) 박원순 시장 페이스북 화면 캡처 '촛불시민혁명'의 산실인 광화문광장을 역사와 민주주의적 의미를 담은 보행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방안의 박원순 서울시장표 '광화문 재구조화'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자료사진) 박원순 시장 페이스북 화면 캡처

이에 시는 각 분과별 논의된 내용을 시민에게 공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는 31일 오후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박원순 시장과 김원 광화문포럼 위원장을 비롯 100명의 시민참여단과 함께 '광화문광장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 △역사·미래비전 분과 △공간 분과 △교통 분과 △문화 분과 등 각 분과별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구상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역사·미래비전 분과에서는 광화문광장의 성격을 '국가권력공간'과 '역사적 상징공간'에 더해 '시민중심의 광장민주주의 상징 공간'을 반영할 수 있도록 재설정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광화문 월대 복원과 해태상 이전, '광장-광화문-경복궁-백악-북한산-하늘'로 연결되는 경관축 보존 등 역사성 존중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공간 분과에서는 '비움'의 원칙하에 광화문광장을 교통섬이 아닌 완결된 보행광장으로 확대 개편하고, 단절된 경복궁과 도시공간을 연결해 옛 물길과 광장이면부를 포함한 일대가 연결되는 종합계획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교통 분과에서는 승용차 수요관리와 한양도성 내 대중교통서비스의 강화, 산업지원차량의 통행권 보장을 선결과제로 제시했으며, 주요 동서축 간선도로인 율곡로의 기능유지, 광장에서의 대중교통 환승을 위한 대책, 주변 지역의 생활권 보호를 위한 생활도로 보호 대책 수립, 주변필지의 통행권 보장 등 교통부문의 대책마련 방안을 제시했다.

문화 분과에서는 광장을 일회성 행사와 축제공간이 아닌 일상적이고 다양한 이용공간으로, 특히 특정인에게 점유되지 않고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는 원칙과 운영방안 등을 제시했다.

'촛불시민혁명'의 산실인 광화문광장을 역사와 민주주의적 의미를 담은 보행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방안의 박원순 서울시장표 '광화문 재구조화'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촛불시민혁명'의 산실인 광화문광장을 역사와 민주주의적 의미를 담은 보행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방안의 박원순 서울시장표 '광화문 재구조화'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이밖에 광화문광장 주변 건물 등으로 이뤄지는 환경경관과 시각적으로 연결되는 조망경관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제시됐다. 또 충무공 동상, 세종대왕 동상,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 이 일대를 대표하는 유·무형 요소를 선정해 이들 요소의 가치를 규정했다.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올 연말께는 광화문광장의 재구조화 정책의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전망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광화문포럼의 추진경과와 논의결과 및 시민참여단 워크숍결과 발표에 이어 서울시 공무원, 광화문포럼위원, 시민참여단 대표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이 진행됐다.

김원 광화문포럼 위원장은 "지난 수개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열띤 논의를 통해 100년 앞을 내다보고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미래의 광화문광장 모습을 광화문포럼의 이름으로 제안하게 되어 기쁘고, 이 제안을 서울시에서 검토해 실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진희선 도시재생본부장은 "광화문포럼에서 제안한 광화문광장 개선안을 부문별로 면밀하게 검토해 연말까지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내년에는 광장 재구조화를 위한 설계를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와의 협업 속 다양한 방식의 지속적인 시민합의 과정을 마련해 광장의 미래를 시민과 함께 만들고 가꾸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