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최태원 회장께 '유가를 무슨 수로 맞추냐' 했는데 적중률80%"


입력 2017.05.30 15:00 수정 2017.05.30 15:25        박영국 기자

김준 사장, SK이노베이션 유가대응팀 조직당시 일화 소개

"2014년 말 유가폭락 사태 계기...사전조치 대응력 키워"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이 30일 서울 서린동 SK이노베이션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SK이노베이션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이 30일 서울 서린동 SK이노베이션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 SK이노베이션 유가대응팀 조직당시 일화 소개
"2014년 말 유가폭락 사태 계기...사전조치 대응력 키워"


SK이노베이션이 2015년 조직한 유가팀의 유가변동 예측 적중률이 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30일 서울 서린동 SK이노베이션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와 관련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의 일화를 공개했다.

김 사장은 “그동안 유가 예측은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해왔고, 하물며 미친 짓이라는 얘기도 있었다”면서 “하지만 2014년 말에 유가가 급락했고, 이래서야 우리가 어떻게 비즈니스를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통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유가를 우리의 관리 영역에 포함시키기 위해 유가팀을 만들었다”면서 “유가를 어떻게 예측하고 어떤 관점으로 볼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함이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유가팀은 유가의 절대수준보다는 방향성, 즉 오를 것인지 내릴 것인지에 중점을 두고 예측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김 사장은 설명했다.

김 사장은 “사실 전문기관이 등락을 예측해도 적중률이 50%가 안 되는데 그걸 무슨 수로 맞추느냐고 (최태원)회장님께 말했는데 지금 돌이켜 보면 나름 의미있는 성과를 냈다”면서 “유가팀이 유가 등락을 80%까지 맞추고 있고, 우리 운영도 여기에 맞춰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석원 SK이노베이션 옵티마이제이션 본부장은 유가팀의 유가예측 방식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내놓았다.

지난 주말 OPEC의 감산연장 합의 보도가 있었는데 오히려 유가가 5% 빠졌고, 다음날 1달러 올랐다”면서 “이는 석유의 수요와 공급이라는 고전적인 시각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서 본부장은 “유가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틀을 바꿀 필요가 있다”면서 “선물시장에 상장된 유가를 다른 금융상품과 똑같은 금융상품의 하나로 보고 이게 오르고 떨어지는 동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 유가팀은 2년 전부터 선물시장에서의 매도세와 매수세 등을 파악해 향후 방향성과 유효성 범위를 분석했고, 유가 방향성 전망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을 골라내는 방식으로 유가변동 전망의 전문성을 높였다.

서 본부장은 “이 방식을 적용해 테스트해본 결과 80% 정도의 적중률을 보였다”면서 “2014년 말 유가 폭락과 같은 상황이 오더라도 당시와 같이 팔짱 끼고 바라만 보는 게 아니라 제때 준비하면서 사전 조치가 가능할 정도로 대응력을 키웠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