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총 입 틀어막고 재계 목소리 외면…'불통정부' 우려


입력 2017.05.30 11:08 수정 2017.05.30 11:27        박영국 기자

경총 부회장 소신발언 질책…기업인과의 소통 외면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자료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자료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집권 초부터 ‘소통’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행보를 보인 문재인 대통령이 유독 재계에만 ‘불통’자세를 고수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재계의 목소리 역할을 하는 경제단체장의 입을 막고 재계 총수들과의 소통 채널은 단절한 채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논한다는 게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한국경영자총협회는 회원사들에게 배포하기 위해 재계 입장에서 비정규직의 현황과 해법 등을 정리한 ‘비정규직의 오해와 진실’이란 책자를 만들었으나, 발간 일정을 보류하기로 했다.

이는 김영배 경총 상임부회장의 비정규직 관련 발언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질책이 나온 뒤 내린 결정이다.

김 부회장이 지난 25일 경총포럼에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해결 없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요구가 넘쳐나게 되면 산업현장의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언급하자 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경총은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다. 책임감을 갖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질책했다.

이 상황을 두고 재계에서는 “사실상 정부가 경총의 입을 틀어막은 것”이라며 정부의 반기업 노선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대기업 한 관계자는 “김 부회장은 그동안 중요 현안과 관련 소신 있는 발언으로 재계 목소리를 대변해 왔다”면서 “대통령이 김 부회장의 발언을 질책했다는 건 앞으로는 그런 소리를 내지 말고 입을 다물고 있으라는 것 밖에 안된다”고 지적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재계와 노동계, 여야 정치권, 시민단체 등 어느 위치나 성향의 집단도 제각기 입장이 있는 것이고 목소리를 낼 권리가 있다”면서 “유독 재계에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새 정부 집권 초기마다 있어왔던 기업인들과의 만남도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대기업 한 관계자는 “노동계나 시민단체, 언론인들의 목소리는 들으면서 유독 기업인들의 말은 듣지 않겠다는 태도가 이해가 안 간다”면서 “서민 대통령 이미지 때문에 거창한 회동이 부담스럽다면 공개된 장소에서 삼계탕이나 한 그릇씩 나누며 이야기를 나누면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또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새 정부 들어 기업의 고충을 전달할 통로가 전혀 없다”면서 “기업인들과의 만남 자체를 죄악시하는 분위기에서 내수경기 진작이나 수출 경쟁력 강화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