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정당, 이낙연 인준표결 '반대표' 당론 결정


입력 2017.05.30 10:53 수정 2017.05.30 11:47        문현구 기자

"원칙에 어긋나는 위장전입 관련해 이 후보자 인준 찬성할 수 없어"

바른정당 '반대' 불구하고 이 후보자 본회의 인준 여전히 '청신호'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은 30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본회의 인준 절차에는 참여하지만 임명동의안 표결시 '반대표'를 던지기로 당론을 정했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칙과 정도에 따른 국회운영, 정권 출범 초기 내각 구성의 시급성에 비춰 인준 절차에는 참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대변인은 "다만 위장전입 인사의 고위공직자 원천 배제라는 대통령 공약은 사실상 파기됐음에도 국민이나 야당에 직접 해명하지 않은 대통령 언급은 대단히 미흡하고 잘못됐다"며 "원칙에 어긋나는 위장전입과 관련해 이 후보자 인준에는 찬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바른정당의 '반대' 당론 결정에도 불구하고 이 후보자 인준 표결은 여전히 청신호라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현재 의석수 120석에 국민의당 의석수 40석을 더하면 160석으로 과반 정족수를 충족하게 돼 총리 후보자 인준은 두 정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 소속 의원 전원이 반대하더라도 통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의석수 6석의 정의당도 인준 찬성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