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은행권, 문재인 정권 코드맞추기 속도전 '바쁘다 바빠'


입력 2017.05.30 06:00 수정 2017.05.30 07:57        이미경 기자

시중은행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추진·소멸시효 완성 채권 앞다퉈 소각

농협, 비정규직 전원 정규직 검토…이주열 한은 총재 "감축안 검토"주문

시중은행들은 문재인 정부가 경제공약으로 제시한 서민금융에 발맞추기 위한 차원에서 죽은 채권의 소각을 추진하는가 하면 자발적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등 새 정부의 코드 맞추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시중은행들은 문재인 정부가 경제공약으로 제시한 서민금융에 발맞추기 위한 차원에서 죽은 채권의 소각을 추진하는가 하면 자발적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등 새 정부의 코드 맞추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은행권이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 코드 맞추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상대적으로 비정규직 비중이 높지 않은 가운데 서민들을 상대로 이자놀이를 하고 있다는 비판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빠르게 행동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이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문재인 정부가 공약으로 제시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에 보조를 맞추는 한편 역시 공약의 일부인 서민금융에 발맞추는 차원에서 죽은 채권의 소각을 추진하는 등 새 정부의 코드 맞추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은행권에서 가장 먼저 문재인 정권에 보조를 맞춘 것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추진이다. 시중은행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공약으로 내세웠던 비정규직 제로정책에 적극 부응하고자 각자 상황에 맞게 남은 비정규직 인력에 대한 정규직 전환 방안 검토에 돌입했다.

실제 은행권에서는 다른 업종에 비해 비정규직의 비중이 높지 않다는 것이 금융업권의 전반적인 견해다. 이번 정권이 들어서기 전부터 은행권에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순차적으로 진행해왔다.

IBK기업은행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작년 8월부터 무기계약직 3000명의 정규직 전환 목표를 수립하는 논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

농협중앙회 역시 전체 직원 중 약 15%의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차원에서 범농협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했다. 현재 농협중앙회 및 각 계열사의 총 직원 수는 3만5289명인데 이 가운데 정규직 검토대상 인원은 5245명에 육박한다.

신한은행은 사무인력 170여명 가운데 60~7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은행권에서 가장 먼저 검토에 들어갔던 한국씨티은행도 무기 일반사무 전담직원과 전담창구직원 등 약 300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연내 전환한다.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300명의 행원은 5급 대우를 받게 된다.

KEB하나은행은 90여명 정도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근무기간 내 성과 등을 평가해 정규직으로 전환키로 했다.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제도를 이미 운영하며 시행에 나서고 있다.

정규직 전환 움직임에는 중앙은행인 한국은행도 예외는 아니다. 한은은 새정부의 정책에 보조를 맞춰 비정규직의 감축 방안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최근 통화정책회의를 마친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중장기적인 인력 수급 계획과 예산 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비정규직 감축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정규직 전환 문제 외에도 은행권에서는 새정부가 서민 구제방법의 일환으로 내세운 채권 소각에도 발빠르게 대응했다. 가장 먼저 국민은행(9800억원, 9만7000명)과 신한은행(4400억원, 1만9424명)이 소멸시효 완성 채권 소각에 나선데 이어 하나은행 역시 분기별 소멸시효 완성 채권을 소각했다.

우리은행도 개인채무자 1만8835명의 연체대출 원금 및 이자 등 총 1868억원 규모의 특수채권을 전량 소각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권에서 정부의 방침대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여러방안들을 시행하려고 하고 있지만 지속성 여부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이라며 "하지만 모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방안 자체는 비용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현실적인 제약이 따르고 부작용이 속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은행권에서는 새정부가 금융업을 실물경제를 지원하는 후선산업으로만 인식하지 않도록 선제적인 행동에도 적극 나섰다. 현재까지 새 정부가 추진하는 금융관련 공약은 금융업권 육성방안보다 주로 서민금융 지원과 가계부채 관리에 국한돼있다는 일부의 우려 때문이다.

이에 은행연합회는 29일 새 정부에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은행권 제언'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금융산업의 규제방식 전환 등의 금융권 전반의 현안과 관련된 해법을 제시했다.

은행연합회는 은행권의 임금체계 유연성 확대와 가계부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등도 함께 제안하며 정부의 이해를 구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