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어리둥절한 유통업계 “일자리 늘리라면서 규제는 강화?”


입력 2017.05.30 06:00 수정 2017.05.30 14:56        최승근 기자

백화점 1곳당 고용인력 5000명…“유통업은 대표적인 일자리 창출 업종”

정부에 대한 유통업계의 불만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새 정부가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인상 등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요구하는 한편 대형마트, 프랜차이즈의 신규 출점을 제한하는 내용의 규제 강화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정부 정책에 대한 불만이 커져가는 모양새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통 빅3인 롯데그룹, 신세계그룹, 현대백화점그룹은 잇따라 비정규직 해소 및 채용확대에 나서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 25일 ‘롯데 가족경영·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 선포’ 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롯데그룹은 국내에서 직간접으로 35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장에 따른 고용 확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향후 5년간 7만명을 신규 채용하고, 3년간 단계적으로 비정규직 근로자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오는 31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신세계그룹 14개 계열사와 파트너사 88개가 참여하는 ‘신세계그룹&파트너사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신세계는 채용박람회를 통해 2015년 1만4000명, 지난해에는 1만5000명을 고용했다. 올해는 전년도 채용 규모인 1만5000명을 넘어서겠다는 계획이다.

박동운 현대백화점 사장은 지난 25일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프리오픈 행사에서 “현대백화점그룹 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 중”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스타필드 하남 내에 수많은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데일리안 스타필드 하남 내에 수많은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데일리안

반면 유통업계의 이 같은 일자리 확대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통업 규제 강화가 예고되면서 업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내수 경기 침체와 사드 후폭풍에 따른 중국 관광객 감소로 국내외 어려움이 높아지고 있지만 일단 ‘일자리 확대’라는 정부 정책에 부응하고 있다”면서도 “유통업계의 일자리 확대는 기본적으로 신규 출점이 뒷받침 돼야 한다. 규제 일변도의 편향적 정책으로는 장기적인 일자리 확보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유통업계는 새 정부 들어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 등 대형 투자계획을 잇따라 연기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서울 상암동 복합쇼핑몰의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으며, 신세계는 부천 상동 영상복합단지 내 복합쇼핑몰 부지 토지 매매계약을 무기한 연기했다.

업계에서는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해 고용효과가 큰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프랜차이즈 등 유통업에 대한 규제 완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규모가 큰 백화점의 경우 점포 1곳 최대 5000명의 고용효과가 발생한다. 지난해 개점한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은 직접 고용 5000명을 포함해 3만4000명의 직간접 인력을 고용했다. 롯데월드타워는 입주가 완료되면 상시 고용 인구가 2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랜차이즈 식당(200평 기준)의 경우에는 한 곳이 신규 출점할 때마다 80명에서 100명의 신규 인력이 필요하다. 국내 중소기업 한 곳이 평균 25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것과 비교하면 프랜차이즈 식당 1곳은 중소기업 4개와 맞먹는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새 정부 들어 복합쇼핑몰의 의무휴무일 지정 및 영업시간 제한 등을 비롯해 신규 출점을 제한하는 내용의 규제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유통업계의 일자리 확대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일자리를 늘리겠다면서 고용 창출 효과가 높은 유통업을 제한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며 “대형 유통점의 강제 휴업으로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이 살아났다는 보장도 없다. 정확한 실태 파악도 없이 무조건 규제하는 것은 일자리 정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