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G7, 트럼프 이견에…기후변화 합의 못하고 폐막


입력 2017.05.28 13:57 수정 2017.05.28 13:58        스팟뉴스팀

북한 제재 강화엔 합의…트럼프 정부 이후 상반된 분위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문구를 폐막 성명에 담는 데 실패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견을 보인 탓에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연합뉴스

미국·독일·영국·프랑스·이탈리아·일본·캐나다 등 G7 정상이 2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 타오르미나에서 진행된 회의에서 미국과 나머지 6개국 간 대립 구도는 회의기간 내내 이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기후변화 및 무역 문제과 관련해 반대하면서 G7 지도자들은 뜻을 모으는 데 실패했고, 최종 성명은 지난해 32페이지에서 올해 6페이지로 대폭 줄어들었다. 최종 성명에는 “미국을 제외한 6개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기후협정 이행에 최선을 다하고 미국의 (파리기후협정) 검토 절차를 이해한다”는 문구가 들어갔다.

국제사회는 지난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도출, 기후 온난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화석 연료 사용을 줄여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를 주도한 것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었으나,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전혀 상반된 분위기가 연출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기간부터 기후변화는 거짓이라며 파리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공언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폐막 직전 트위터에서 “파리기후협정의 잔류 여부를 다음 주에 결정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귀국 후 최종 입장을 결정하겠다는 뜻을 재차 내비쳤다.

유럽행 난민 문제에 있어서도 G7 정상들은 의견을 달리 했다. 아프리카 지원을 늘리는 방안에 대한 합의를 시도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최종 성명에 “이주민과 난민의 인권을 존중한다”는 조항이 들어가긴 했으나 “자국의 국경을 통제하는 각 나라의 주권을 인정한다”는 문구도 삽입됐다. 이민 억제를 위해 멕시코 장벽을 건설하는 미국, 아프리카계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과 연계된 테러를 잇따라 겪고 있는 영국 주장이 반영된 결과다.

G7은 대테러 공조를 강화하고,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북한에 대한 제재를 늘리는 방안에는 의견 일치를 봤다. 다음 G7 회의는 내년에 캐나다에서 개최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