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원식, 야당에 "인사검증 기준 마련하자" 제안


입력 2017.05.28 11:45 수정 2017.05.28 11:46        이충재 기자

기자회견 "국정 긴 공백 메워야할 정부 인사검증 난항에 우려"

"협치정신 발휘해야할 때…임명동의안 처리 협조 간곡히 요청"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야당이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본회의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현재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야당에 "대승적 인준"을 호소한 것.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국정의 긴 공백을 메워야 할 새 정부가 인사검증의 첫 문턱에서 난항을 겪고 있어서 우려가 크다"며 "국민의 걱정을 덜고 협치 정신을 발휘해 새로운 길을 활짝 열어줘야할 때"라고 말했다. 또 "국민의 높은 지지율에 담긴 뜻은 상식적이고 정상적인 나라를 제발 빨리 만들어달라는 것"이라고도 했다.

야당에 새로운 제안 카드 "고위공직자 검증기준 마련하자"

특히 우 원내대표는 야당에 '고위공직자 검증기준'을 새롭게 마련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야당이 제안을 받지 않더라도 여권 자체적으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의 제안대로 논의를 시작하게 될 경우, 머리를 맞댈 대상은 여야청(與野靑)이다.

우 원내대표는 "2000년 인사청문제도가 도입되면서 피해의식을 갖게 된 민주당도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과도하게 공세를 편 것을 살펴보게 됐다"며 "국민이 납득할 만한 고위공직자 검증기준을 국회와 청와대가 함께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 생산적 인사청문회 제도와 상식적 검증 기준을 국민의 동의 하에 정치적 타협으로 만들 때"라며 "대통령이 약속한 5가지 인사원칙을 준수하면서 국민이 납득할만한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기준을 국회가 밤을 새워서라도 만들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서로의 진정성을 믿는다면 국민의 뜻을 최우선시하는 결과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며 "지금의 경색국면이 여야의 기세싸움이나 당리당략에서 비롯돼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역지사지로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약속한 '인사 5원칙' 후퇴에 직접 사과하라는 야당의 주장을 이해한다"면서도 "불가피한 상황과 경우를 감안해 달라는 청와대의 고민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