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박통장' 잇단 판매 중단…전 정부 흔적 지우는 시중은행


입력 2017.05.26 14:19 수정 2017.05.26 22:09        이나영 기자

NH농협 이어 IBK기업은행도 통일금융상품 판매 중단

정부 입맛 맞춘 상품 한계…“지속 가능한 상품 개발해야”

주요 시중은행들이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전 정부 흔적 지우기에 나섰다.ⓒ데일리안 주요 시중은행들이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전 정부 흔적 지우기에 나섰다.ⓒ데일리안

주요 시중은행들이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전 정부 흔적 지우기에 나섰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통일대박 발언과 함께 앞다퉈 선보인 통일금융상품을 잇달아 판매 중단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반복되는 정책성 금융상품의 한계라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상품 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은 지난 22일부터 ‘IBK통일대박기원통장’의 판매를 중단했다.

IBK통일대박기원통장은 통일 관련 기업에 최대 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이자 일부를 통일 관련 단체에 기부하는 상품이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상품을 찾는 수요자가 늘지 않아 계좌를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해 상품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NH농협은행도 지난 2014년 9월에 출시한 ‘NH통일대박 정기적금·정기예금’ 상품을 작년 10월28일부터 중단했다.

이 상품은 실향민·새터민·개성공단 입주지업 임직원 등에게 특별우대금리를 제공했다.

당시 NH농협은행 측은 “수요자가 적은데다 기존 고객까지 이탈하고 있어 상품 판매를 중단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반복되는 정책성 금융상품의 한계라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과거 이명박 정부 당시 나왔던 녹색금융의 실패 전철을 그대로 밟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은행들은 이명박 정부 시절 녹색금융 상품을 잇달아 내놨고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찬밥 신세로 전락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은행들이 관련 정책금융상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정부의 정책에 맞춰 낸 상품은 정권이 바뀌면 지속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성 상품이라도 지속 가능성 있는 상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수익성에 도움이 되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