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에 한국당-바른정당 '반대' 천명


입력 2017.05.26 12:06 수정 2017.05.26 12:18        한장희 기자

정우택 "민주당이 야당이었으면 이 후보자는 낙마됐을 것"

바른정당 "이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거나 총리지명 철회해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답변 중 생각에 잠겨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답변 중 생각에 잠겨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보수 2야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하고 나서 이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청문회에서 드러난 결격사유를 이유로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가 총리로서 자격이 있다고 판단한 반면, 야당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공약에 맞지 않다고 부정적 견해를 내비치고 있다.

먼저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문 대통령의 대탕평, 대통합 인사 1호로, 이번 대선에서 나타난 대통합을 바라는 국민적 열망을 담은 인사”라고 추켜 세웠다.

이어 추 대표는 “인사청문 과정에서 드러난 일부 미비한 점도 후보 본인이 솔직히 시인했고,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해명할 것은 적극 해명하면서 총리로써 충분한 자격이 있음을 보여줬다”고 판단했다.

이날 있을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추 대표는 “보고서 채택이 여야 합의로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대한다”며 “협치의 시작이자 대통합의 시작에 여야 할 것없이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줄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같은당 우원식 원내대표도 “후보자의 부족함보다 청문과정에서 선보인 국정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야당과 진솔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세를 더 크게 고려해 달라”며 “새 정부가 인수위도 없이 시작했기 때문에 당장 내각의 구성이 시급한 상황을 십분 고려해 보고서 채택에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원칙 중 5대 비리 관련자 고위공무원으로 등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깨는 인사라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치고 있지만 캐스팅보트인 국민의당이 긍정적인 입장이다.

자유한국당은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앞두고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박주선 신임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예방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고위공직자 배제 원칙으로 5가지를 제시했는데 이 후보자가 시인한 부분이 여기에 해당사항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권한대행은 “이런 문제를 알고서도 도덕성 검증 기준에서 넘어가면 추후 청문회에서 도덕성 잣대를 어떻게 봐야 하냐”며 “민주당이 야당이었으면 이 후보자는 낙마됐을 것이다.
이제 입장이 바꿔서 문재인 정부가 잘나간다고 이걸 무조건 밀어붙이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도 오신환 대변인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인사원칙이 무너졌다며 “이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거나 총리지명을 철회해야 하는 것이 옳지만 무엇보다 대통령의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문 대통령이 이 후보자 지명에 대해 겸손히 국민 앞에 사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순리”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비해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총리 인준이 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현충원을 찾은 자리에서 “국가 현안 과제나 난제가 산적해 있는 상태”며 “총리 인준이 빨리 되고 정부 조각이 빠른 시일 내 마무리되도록 해주는 것도 국회의 소임 중 하나”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희 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기원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잘한 부분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앞장서서 박수치고 격려할 것이다. 대선에 패배했다고 해서 문재인 정부가 잘한 것에 대해 칭찬에 인색하다면 문재인 정부의 잘못에 대해 비판할 자격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박 비대위원장은 “야당으로서 잘한 부분에 대해선 칭송과 격려를 아끼지 않겠지만,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그 어느 야당 때보다도 매서운 질책을 하고 거기에 따르는 대안 제시를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장희 기자 (jhyk77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한장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