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핵심 기능은 중기부 이관, 명맥은 유지 ‘미래부’


입력 2017.05.26 14:16 수정 2017.05.26 14:17        이호연 기자

조직개편 최소화...장-차관 인선 전망

미래부 세종시 이전 논의

미래부 현판. 연합뉴스TV 캡쳐 미래부 현판. 연합뉴스TV 캡쳐

박근혜 정부의 콘트롤 타워였던 미래창조과학부가 명맥은 유지될 전망이다. 단 부서 이름은 바뀌고, 핵심 기능이었던 창조경제 업무는 신설될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된다. 빠른 시일내의 장관 및 차관 인선이 점쳐지고 있다.

26일 정부 및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당분간 미래부의 현행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4차 산업 혁명 및 과학 기술 육성을 위한 정부 컨트롤타워는 여전히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인수위원회가 없이 짧은 기간에 새 정부가 출범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국정 안정화에 방점을 찍겠다는 방침이다.

국정기획위는 오는 24일부터 각 부처 업무보고를 받고 구체적인 정책 마련 등에 나선다. 현재 미래부는 국정기획위에 흩어진 과학 기술 정책-예산, 출연연 비정규직 해법, 창조경제 업무 등의 현안을 보고했다.

다만 미래부가 핵심으로 추진하던 창조경제기획국 업무는 중소기업청이 승격한 ‘중소벤처기업부’ 로 이관될 것으로 알려졌다. ‘창조경제혁신센터’도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부는 4차 산업혁명 및 과학기술 육성에 주력하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과학기술 분리 등은 상세하게 접근한다는 시각이다. 독립적인 과학기술 콘트롤타워 설치 혹은 미래부 내부의 별도 조직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장관 및 차관 인선도 신속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미래부의 65개 산하기관도 안도한 분위기다. 단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김경수 위원은 지난 25일 “미래부를 세종시로 옮기는 문제는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과 함께 논의될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