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호타이어 법정관리행’ 겁박하는 산은…박삼구의 최종병기는?


입력 2017.05.26 14:53 수정 2017.05.26 22:09        이광영 기자

채권단, 채무상환 유예기간 둘러싸고 이견…매각 불발 우려

법정관리행 발언 논란 소지…금호그룹, 법정관리 가능성 일축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왼쪽)에게 3개월 내 상표권 인계 또는 법정관리를 선택하라는 최후통첩을 보낼 것으로 보여 박 회장의 선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연합뉴스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왼쪽)에게 3개월 내 상표권 인계 또는 법정관리를 선택하라는 최후통첩을 보낼 것으로 보여 박 회장의 선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연합뉴스

채권단, 채무상환 유예기간 둘러싸고 이견…매각 불발 우려
법정관리행 발언 논란 소지…금호그룹, 법정관리 가능성 일축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 3개월 내 상표권 인계 또는 법정관리를 선택하라는 최후통첩을 보낼 예정이다. 우선매수권 행사 포기 이후 숨고르기에 들어갔던 박 회장이 어떤 선택을 할지에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2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이날 긴급 채권단회의를 개최해 중국 더블스타의 인수 협의 마감 시한인 9월 말까지 1조3000억원의 대출 채무 만기를 한시적으로 연장하는 내용의 안건을 논의한다. 또 상표권 사용 등 향후 일정과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산은은 더블스타 인수가 무산될 경우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행을 빌미로 박 회장 측을 겁박하는 모양새다. 이는 상환 유예 기간을 둘러싸고 우리은행과 이견이 있는 것은 물론 상표권 사용 동의를 받지 못해 매각이 불발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산은·우리은행 등 8개 채권은행이 보유한 금호타이어 대출채권은 모두 2조2000억원 규모다. 상환에 부담이 있는 더블스타는 산은에 금호타이어 인수 후 ‘5년 채무상환 유예’를 요구했다.

그러나 약 34%의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우리은행은 2년 이상 상환을 미뤄주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블스타가 2조원이 넘는 채무를 2년 내 갚는 조건으로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아직 해결하지 못한 상표권 문제도 산은으로서는 부담이다. 더블스타는 상표권을 5년 사용한 뒤 15년 연장을 원하고 있으나 박 회장은 이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상표권 허용 여부와 관련 아직까지 채권단 측에서 접촉해온 바 없어 공식적인 접촉이 올 경우 협의를 한다는 방침이다.

그룹 관계자는 “사전에 상표권 사용 요율을 합의한다면 5년까지 허용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채권단이 더블스타와 일방적으로 잠정 합의한 조건에 대해서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산은 측에서 흘러나온 법정관리 발언에 대해서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산은은 만기 연장이 거부될 경우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 가능성을 언급해 상표권 협상에 활용하겠다는 의도일 것”이라며 “사드 여파에 따른 금호타이어의 중국 내 경영환경 악화가 결정적인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일시적인 경영환경 악화에 따라 금호타이어 법정관리를 언급하는 것은 9550억원에 매각하기로 한 회사를 순식간에 부실회사로 인식하게 만들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올해 1분기에 282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매출액도 66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했다. 특히 5개 중국법인의 적자합계는 246억원에 달한다.

중국 법인은 불매운동에 현지 금융기관의 여신상환 압박까지 받고 있어 위기에 몰려있다. 금호타이어는 중국 공상은행과 교통은행 등 현지 은행으로부터 5000억원 규모를 빌린 바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중국 법인의 경영환경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결과적으로 산은이 매각 무산을 빌미로 법정관리행을 강행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금호타이어가 중국 경영환경 악화로 부진한 것은 맞지만 이는 채권단이 무리하게 매각을 진행한 탓도 있다”며 “실제 국내에서는 해외에 매각되지 않을 것이라는 여론이 커지면서 오히려 국내 매출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산은 측에서도 법정관리라는 파국으로 치닫는 것은 바라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매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현명한 판단을 내려야한다”고 덧붙였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