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준표의 계속되는 문재인 정책 비판…당권 위한 포석?


입력 2017.05.23 12:01 수정 2017.05.23 16:29        한장희 기자

"4대강 보를 허물자는 정책은 무식한 소치" 비판

문 대통령 최선의 견제 인물은 '자신뿐' 부각 의도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TV토론회에 참석해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국회사진취재단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TV토론회에 참석해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국회사진취재단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들에 대해 연신 비판하고 나섰다.

홍 전 후보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설픈 환경론자들의 무지한 주장을 받아들여 4대강 보를 허물자는 정책은 무식한 소치이다”고 말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를 지시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홍 전 후보는 이어 4대강 사업의 감사 원인으로 지목된 녹조에 대해 “녹조는 질소와 인 성분이 있는 생활하수, 축산폐수 등 오염물질이 하천에 스며들어 고온다습한 물과 만날 때 발생한다”며 “4대강의 지류, 지천 등 비점오염원에 대한 수질개선 사업을 하지 않으면 녹조가 없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강물의 유속이 보 때문에 4분의 1정도 느려졌다고 녹조가 생기는 것이 아니다”며 “소양땜은 평균 232일 동안 물을 가두어 두어도 녹조가 없고, 산밑에 있는 저수지도 일년 내내 물을 가두어 두어도 녹조가 없다. 상류에 오염물질이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홍 전 후보는 4대강 사업 장점으로 “4대강 보로 인해 홍수와 가뭄피해가 없어졌다. 그것만 하더라도 1년에 수십조의 이득을 보고 있다”며 “정치적 목적으로 접근 하다 보니 시작부터 헛발질이다”라며 문 대통령의 정책에 강하게 비난했다.

홍 전 후보가 언급한 정치적 목적이란 이명박 정부 당시 서거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을 하루 앞둔 상황에서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를 지시한 것은 정치보복이라는 시각인 것이다.

그는 연이어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도 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감사에 대해 “일부 좌파언론과 문 대통령이 합작해 네 번째 감사 지시를 하고 있는 것은 정치적 보복 이외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그들은 노무현 자살을 MB탓으로 여긴다”고 맹비난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 전 후보는 앞서서도 문 대통령을 겨냥해 비판의 날을 세워왔다.

지난 20일 홍 전 후보는 문 대통령이 검찰에 대해 수사지휘권 행사한 것과 관련해 “헌법과 법률 어디에도 대통령은 검찰에 대해 수사지휘권을 행사 할 수 없다”며 “법무부장관도 구체적인 수사지휘권은 검찰총장에게만 문서로써 할 수 있는데 이번 청와대에서 위법한 절차로 중앙지검장 인사를 하면서 최순실사건을 재수사하라고 한 것은 미국 같으면 사법방해로 탄핵사유에 해당된다”고 힐난했다.

홍 전 후보가 미국에 머물면서 자신의 페이스북 등을 통해 문 대통령의 정책들을 비판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는 것은 이른바 ‘메시지 정치’로 당권도전에 의지를 내비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치권에서는 홍 전 후보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문 대통령을 가장 잘 견제할 수 있는 인물은 자신뿐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오는 7월 3일로 결정된 한국당 2차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 읽고 있다.

또 이날 문 대통령의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에 강한 비판을 쏟아냄으로 당내 친이(친이명박)계를 중심으로 한 비박(비박근혜)계의 지지를 얻어내기 위한 모습으로도 보인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홍 전 후보가 문 대통령을 맞상대할 맞수로는 자신 밖에 없다는 맞수론을 펴고 있는 것”이라며 “세력면에서는 친박계가 절대 다수인 한국당 내부에서 얻어가야 할 세력으로 친이계가 포함된 비박계를 끌어안기 위한 포석”이라고 분석했다.

한장희 기자 (jhyk77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한장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