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대통령, 5당 원내대표 만나 "개헌 추진, 여야정 협의체 구성 착수"


입력 2017.05.19 16:40 수정 2017.05.19 17:06        이슬기 기자

취임 9일만에 상춘재로 초청해 2시간 20분간 회동...문 "명찰 패용하지 말라"

"개헌 논의 과정에 국민 의견 충실히 수렴해야"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19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에 참석하는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를 영접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19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에 참석하는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를 영접하고 있다. ⓒ연합뉴스

재인 대통령이 19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에 참석하는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영접하고 있다. ⓒ연합뉴스 재인 대통령이 19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에 참석하는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영접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5당 원내대표들과의 첫 회동에서 선거 제도 개편 논의를 비롯한 헌법 개정 추진에 대한 의지를 천명했다. 아울러 여·야·정 국정 상설 협의체를 구성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무 협의에 착수키로 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9일째를 맞이한 이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청와대 상춘재로 초청해 오찬을 겸한 회동을 주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개헌을 비롯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와 일자리 추경, 민생입법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은 대선공약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대통령은 정치권의 개헌논의 과정에 국민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하여 반영하고, 선거제도 개편도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일자리 추경안에 대한 내역을 국회에 상세히 설명하고, 국회에서 원만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각 당에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사드 배치와 관련, 대통령과 정부가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건의가 제기됐다. 이에 문 대통령은 "특사들의 활동 결과를 지켜보고, 한미·한중 정상회담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그간 박근혜 정부가 중점 사업으로 추진해 온 규제프리존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관련해 일부 야당 원내대표가 전향적 검토와 처리를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충분히 논의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11시50분부터 시작된 오찬 회동은 당초 계획된 시간보다 40분을 넘긴 총 2시간 20여분 간 이어졌다. 주 메뉴로는 '통합'을 의미하는 비빔밥 등 한식 정찬이 제공됐으며, 식사 이후 김정숙 여사가 직접 만든 인삼정과를 후식으로 대접했다.

박 대변인은 "김정숙 여사가 손수 인삼과 꿀, 대추즙을 10시간 가량 조려서 만든 인삼정과를 협치의 길을 의미하는 조각보에 직접 싸서 각 원내대표들에게 손편지와 함께 전달했다"고 밝혔다. 손편지에는 "귀한걸음 감사하다. 국민이 바라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함께 노력하자"는 메시지가 담겼다고 한다.

아울러 이날 오찬에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참석자들에게 이름표를 달던 기존의 관행을 탈피, 전원 명찰을 달지 않았다. 향후 청와대는 방문객과 경내 직원의 명찰 패용 관행에 대해서도 개선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그동안 청와대에서 열리는 각종 정무회의에 모든 참석자가 이름표를 다는 관행에 대해서 전면 재검토 해보라는 지시를 내렸다"면서 "오늘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부터 대통령의 이러한 뜻을 반영해서 명찰을 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