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MS 대량살포 등 신종불공정거래 투자유의주의보


입력 2017.05.19 16:01 수정 2017.05.19 16:05        김해원 기자

허위, 과장 개연성 높은 대량 SMS

한국거래소 투자유의안내 조치

허위, 과장 개연성이 높은 대량 SMS 사례 ⓒ한국거래소 허위, 과장 개연성이 높은 대량 SMS 사례 ⓒ한국거래소

최근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특정종목 대상 미확인 정보를 집중 발송하는 사례가 빈번하자 거래소가 '투자유의안내'를 내렸다.

19일 한국거래소는 허위·과장 개연성이 높은 대량 SMS에 주의하라며 '메가톤급 호재', '세력 매집완료', '예상 수익 및 목표가 공표' 등의 지라시는 회원 가입을 유도하거나 선취매한 주식을 매도하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주의를 강조했다.

이 같은 메시지는 운영자가 선취매한 주식을 투자가치가 높은 것으로 매수 추천한 다음 고가 매도하는 것으로 증거를 숨기기 위해 게시글을 삭제하거나 별도의 비공개 사이트로 유인하여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고 거래소는 설명했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SMS, 동호회, 까페 등을 통한 매매유인 행위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했다. 발송자 및 게시자가 제시한 수익률 및 성공담은 확인되지 않거나 왜곡된 사례가 많아 이상거래 여부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하고 연계계좌의 불공정거래가 포착될 경우 신속히 관계당국에 통보할 예정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최근 투자자의 데이트레이딩 매매성향으로 종목 추천후 주가하락 패턴 빈번해졌다"며 "추천정보의 진실성이 의심될 경우 거래소에 신고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주가조작 행위는 반드시 적발된다"고 말했다.

김해원 기자 (lemir0505@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해원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