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업부 수장에 ‘통상통’ 우태희?…철강업계 ‘기대반 우려반’


입력 2017.05.19 14:48 수정 2017.05.19 17:07        이광영 기자

“통상 부문 전문가…업계 현안 이해도 높은 적임자”

다소 신중한 성향…보호무역 대응 기대 못 미칠 가능성도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3차 아셈 무역투자고위관리회의'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3차 아셈 무역투자고위관리회의'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통상 부문 전문가…업계 현안 이해도 높은 적임자”
다소 신중한 성향…보호무역 대응 기대 못 미칠 가능성도

문재인 정부 인사가 속속 모습을 드러내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새 수장에 우태희 산업부 2차관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미국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 기조에 따른 타격이 가시화된 철강업계는 이 같은 인사 가능성에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차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는 우태희 산업부 2차관의 내부 승진이 유력하다는 평이 우세하다. 우 차관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을 실무 주도한 통상 전문가로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기간인 2006년 대통령 산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지냈다.

철강업계는 우 차관의 장관 내정 가능성에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관련부서에 오랜 기간 근무해 업계 현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고 통상 부문의 핵심 인력으로서 트럼프라는 거대한 벽을 만난 업계에 필요한 적임자라는 주장이다.

철강업계 한 고위 관계자는 “과거 주미 한국대사관 상무관을 역임했고 업계의 현안을 잘 파악하고 있는 인물”이라며 “최근 미국에 철강 수입규제에 대한 우리 기업의 우려를 전달하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우 차관은 지난달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WTO보조금 및 덤핑위원회에서 미국의 불합리한 수입규제 조치에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아울러 과거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이슈에서도 신중한 모습을 드러내 업계에 우호적일 것이란 기대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우 차관은 지난해 8월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선방안을 발표하면서 ‘산업용 전기요금이 과도하게 싸다는 지적’에 대해 “산업용 전기요금이 다른 OECD 국가와 비교해 저렴하지만 주택용 전기요금을 산업용 보다 차별하고 있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우 차관은 깔끔한 업무 처리에 할 말은 하는 성격임에도 결단을 내리는 과정에서 다소 신중한 성향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에 WTO제소 등 맞대응을 적극 요구하고 있는 철강업계로서는 아쉬운 인선이 될 수 있다는 전언이다.

산업부는 최근 새 정부의 외교통상부 부활과 에너지환경부 신설 움직임으로 축소 위기에 놓인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통상부문을 외교부로 이관하겠다”는 뜻을 수차례 밝힌 바 있다. 앞서 박근혜 정부가 통상 기능을 산업부로 이관한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조직개편은 시간문제로 받아들여진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조직개편 과정에서 보호무역 대응에 혼선을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드러냈다.

업계 관계자는 “보호무역 대응은 한미 FTA재협상 등 정책의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에 통상 기능이 향후 어디로 넘어가게 될 것인지를 감안한 정부의 적재적소 인사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 수장에는 우 차관 외에도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오영호 전 코트라 사장, 조석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의 내부 승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