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출범 일주일 맞은 문재인 정부, 후속 인사는 누구?


입력 2017.05.18 00:47 수정 2017.05.18 06:19        이슬기 기자

경제부총리, 정책실장, 경제수석 등 '경제' 보직 인선에 심혈

"선대위 몸담지 않았더라도 실력 있으면 등용 전례 만들려는 듯"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방부를 방문해 전군 지휘관들에게 대비 태세를 강조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방부를 방문해 전군 지휘관들에게 대비 태세를 강조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일주일을 넘긴 가운데, 청와대 주요 인선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지난 정권이 인사 문제로 출범 초기부터 상당 부분 동력을 잃었던 만큼, 검증 절차가 까다로워 마무리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시급하게 꼽히는 보직은 새 정부 경제팀을 이끌 경제부총리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일자리 공약을 1순위로 내거는 등 경제 부문에 방점을 찍었지만, 정작 재원 대책은 미흡하다는 지적을 여러 차례 받았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대선 캠프 출신 인사이자 당초 거론됐던 조윤제 서강대 교수, 김광두 전 국가미래연구원장 외에도 관료 출신까지 시야를 넓혀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변양호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 등도 하마평에 올랐다. 바른정당·국민의당 경제통 의원 발탁설도 제기됐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책임 정부를 만들자는 게 대통령의 기조"라고 일축했다.

새 정부에서 부활한 정책실장과 산하의 일자리수석, 경제수석도 공석이다. 대통령의 업무지시가 연일 이어지기 때문에, 이를 상의하고 검토할 해당 보직의 빈자리는 한층 부각되고 있다. 특히 정책실장은 문재인 정부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곳으로, 청와대 내에서도 핵심 보직으로 손꼽힌다.

앞서 여기엔 김용익 전 민주연구원장과 이용섭 전 민주당 의원이 거론됐다. 하지만 이 전 의원이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되고, 최근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민주연구원장직을 갑작스레 교체하면서 김 전 원장 쪽으로 무게가 실린 상태다. 김 전 원장은 참여 정부 당시 사회정책수석을 맡았으며, 최근엔 보건복지부장관으로도 거론된 바 있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 최우선 정책인 일자리 업무를 총괄하는 직책에도 정가의 시선이 쏠린다. 신설된 일자리수석의 경우, 문 대통령이 직접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일자리수석과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통해 관련 정책을 조율·기획한다. 조직 구성은 20명 내외로, 일자리수석과 일자리위원회가 해당 분야를 총괄하는 ‘양대 기둥’을 구축할 계획이다.

조현옥 인사수석은 후속 인사에 대해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하려고 생각하지만, 대통령이 임명된 지 일주일 지났고 저 역시 일주일도 안 됐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달라"며 "제대로 검증을 해야하는 등 다양한 절차가 있어서 그 과정을 거쳐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선거대책위원회에 몸담지 않았던 인사들까지 등용하는 방안을 집중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8대 대선 당시 ‘선대위에 끼지 못하면 내각 등용도 안 된다’는 인식이 내부에 팽배, 현역의원을 비롯해 선거 운동의 사기가 지나치게 떨어졌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해석이다.

이와 관련해 선대위에서 핵심 직책을 맡았던 관계자는 “솔직히 지난 대선 때는 ‘선대위에 이름 안 올리면 끝’이라는 생각들이 너무 강해서 현역의원들조차 제대로 안 뛰었다. 그래서 졌다”며 “이번에는 실력 있어야 등용한다는 전례를 대통령이 직접 만드려는 것 같다. 말단 보좌관 명단까지 들춰가며 사람을 찾더라. 그래야 차기 선거에서도 동력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