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하철 출입구 금연구역 시행 1년…시민 반응 '분분'


입력 2017.05.16 16:39 수정 2017.05.16 16:43        박진여 기자

확실히 쾌적해졌지만…주변 곳곳 담배연기 여전

"흡연자는 어디로?…공공장소 흡연부스 확대해야"

서울시는 지난해 5월 시내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 10m 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 해당 구역 바닥에 거리 제한을 두는 그림문자 스티커를 붙이고 그해 9월부터 본격 단속을 실시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서울시는 지난해 5월 시내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 10m 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 해당 구역 바닥에 거리 제한을 두는 그림문자 스티커를 붙이고 그해 9월부터 본격 단속을 실시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확실히 쾌적해졌지만…주변 곳곳 담배연기 여전
"흡연자는 어디로?…공공장소 흡연부스 확대해야"


서울시가 관내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 10m 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한 지 1년이 지난 지금, 시민들은 해당 금연구역 시행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책 시행 전후를 비교해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가 줄었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거리 제한에 대한 실효성 문제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갈 곳 잃은 흡연자의 불만은 더 커지는 실정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5월 시내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 10m 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 해당 구역 바닥에 거리 제한을 두는 그림문자 스티커를 붙이고 그해 9월부터 본격 단속을 실시했다. 실제 여의도, 을지로, 강남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 출입구 앞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눈에 띄게 줄었지만, 여전히 주변 일대는 '흡연 무법지대'로 남아 있어 정책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흡연자의 불만은 더 가중되고 있다. 금연구역은 빠르게 늘어나는데 흡연구역은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흡연자들은 서울시가 흡연할 권리를 제한해 의무를 부과하는 만큼 흡연부스 설치 등 보상적 차원의 대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확실히 쾌적해졌지만…주변 곳곳 담배연기 여전

서울시가 지하철 출입구 금연구역 지정 1주년을 맞아 특별단속에 나선 16일 을지로입구역 주변에는 흡연하는 사람도, 바닥의 담배꽁초도 찾아보기 어려웠다. 출입구 곳곳 금연구역을 표시하는 빨간 금연 스티커와 안내 표지판으로부터 10m 이내는 물론 10m 밖에서도 흡연 흔적을 찾기 어려웠다. 실제 단속 이후 올해 3월까지 7105건의 흡연 행위를 적발한 서울시는 "출입구별 시간당 39.9명에 달하던 흡연자가 금연구역 지정 후 시간당 5.6명으로 86.1%가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시민들은 이 같은 변화를 실감했다. 을지로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김모(36) 씨는 "지하철 출입구에 금연구역 스티커나 안내표지판이 붙은 후로 확실히 담배 피우는 사람이 줄었다"며 "출퇴근길 지하철 출입구를 오갈 때 담배연기가 날려 불편했는데 지금은 그런 걱정은 없다"고 말했다. 흡연자 정모(31) 씨도 "정책의 취지가 좋다"고 공감했다. 정 씨는 "공공장소에서 담배를 피울 때 지나가는 사람들이 코를 틀어막고 걸음을 재촉하면 미안한 마음이 든다"며 "특정 구역을 제한해서라도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것은 좋은 것 같다"고 목소리를 더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5월 시내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 10m 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 해당 구역 바닥에 거리 제한을 두는 그림문자 스티커를 붙이고 그해 9월부터 본격 단속을 실시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진여 기자 서울시는 지난해 5월 시내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 10m 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 해당 구역 바닥에 거리 제한을 두는 그림문자 스티커를 붙이고 그해 9월부터 본격 단속을 실시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진여 기자

을지로입구역 사거리는 중구청에서 운영 중인 흡연부스가 있어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상가와 사무실이 밀집한 시청 삼거리 부근에서 만난 주부 박모(52) 씨는 "지하철역만 깨끗하면 뭐하느냐"며 "주변 지하도나 상가를 지나면 담배냄새가 여전하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시청역에서 을지로입구역으로 이어지는 지하도 출입구 곳곳에는 삼삼오오 모여 담배를 피우는 직장인들과 이들이 남기고 간 담배꽁초가 발견됐다. 박 씨는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지하도 상가 출입구에서는 아직도 버젓이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다"고 불만을 표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이어진다. 을지로입구역 7번 출구를 지나던 취업준비생 이모 씨(27)는 "10m 흡연 금지 구역을 설정한 게 의미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고개를 갸우뚱했다. 비흡연자인 이 씨는 "담배연기는 그보다 훨씬 더 먼 거리까지 퍼져 유해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고작 10m로 연기가 차단될 수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거리 제한을 두더라도 담배연기를 차단할 수 없어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 가능성은 여전하다는 얘기다.

"흡연자는 어디로?…공공장소 흡연부스 확대해야"

실외 금연구역 확대로 흡연자는 갈 곳 없는 신세가 됐다. 애연가들은 담뱃값이 인상된 만큼 흡연권도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명동 인근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이모(40) 씨는 "금연구역이 확대되는 만큼 흡연부스는 몇 개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며 "흡연자들은 실내에서도 실외에서도 담배 필 곳이 없다. 금연구역 지정하는 거 찬성하나, 그만큼 흡연구역도 지정해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실제 지하철역을 비롯해 카페, 음식점, 백화점 등 대부분의 공공장소가 금연구역으로 지정됐다. 현재까지 서울시내 금연구역은 2만 곳이 넘는 한편, 공식적으로 지정된 흡연구역은 43곳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25개 자치구 중 11개 구에만 집중돼 있어 흡연구역 찾아 삼만리에 나서거나 외진 골목길을 찾아가야 하는 실정이다. 그나마 설치된 흡연부스도 열악한 환경으로 흡연자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는 상황이다.

흡연자 최모(32) 씨는 "흡연부스가 마련돼 있는데도 내부 환경이 열악해 길거리에서 눈치를 보며 담배를 피게 된다"며 "특히 폐쇄형 흡연부스에서는 자욱한 연기 속 바닥에는 가래침과 쓰레기가 뒤엉켜 들어가기 꺼려진다"고 고개를 저었다. 그 옆을 지나는 비흡연자도 불쾌한 기분이 드는 건 마찬가지다. 흡연부스 주변 청결 유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에게 흉물스런 애물단지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 같은 요구가 이어지자 서울시는 금연구역 내 흡연구역 설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 1월 실외 금연구역 내 흡연구역 설치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기존 금연구역에 대한 유지·관리와 함께 간접흡연 피해방지를 위한 '흡연자·비흡연자 상생 흡연구역'을 하반기부터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흡연구역 설치에 있어 △공기정화 및 환기시설 △청결관리 및 편의시설 △위치 및 빈도 등을 고려해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배려하겠다고 밝혔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