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류현진 변화무쌍 체인지업, 2승 도우미?


입력 2017.05.12 07:37 수정 2017.05.12 07:37        데일리안 스포츠 = 김윤일 기자

콜로라도와의 원정경기서 시즌 2승째 도전

앞선 경기서 변화구 구사 비율 크게 높여

콜로라도전에서 시즌 2승에 도전하는 류현진. ⓒ 게티이미지 콜로라도전에서 시즌 2승에 도전하는 류현진. ⓒ 게티이미지

LA 다저스 류현진이(30)이 체인지업의 위력을 앞세워 시즌 2승 사냥에 나선다.

류현진은 12일(한국시각) 쿠어스필드에서 열리는 ‘2017 메이저리그’ 콜로라도와의 원정경기에 선발 등판한다.

지난 1일 필라델피아와의 홈경기서 시즌 첫 승을 신고했던 류현진은 엉덩이 타박상으로 로테이션을 한 차례 건너뛰었고 11일 만에 다시 마운드를 밟는다.

개막 후 4경기서 4전 전패를 거뒀던 류현진은 등판을 거듭할수록 투구수를 늘려나가며 정상 궤도에 오르는 모습이다.

우려했던 직구 구속은 부상 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변화구의 적극적인 사용으로 약점을 지워가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지난달 19일 콜로라도와의 홈경기에서부터 감지됐다. 당시 류현진은 상대 중심 타선과 마주했을 때 직구보다는 변화구 구사 비율을 크게 높였다. 그 결과 시즌 첫 6이닝 소화의 성과를 얻기도 했다.

첫 퀄리티 스타트를 기록했던 지난달 25일 샌프란시스코전에서는 아예 체인지업을 주력 구질로 사용한 류현진이다. 6회까지 96개의 공을 던진 류현진은 체인지업만 무려 40개를 던졌다. 비율로 따지면 41.7%에 이른다. 반면, 직구는 30개에 그쳤다.

첫 번째 승리를 거뒀던 필라델피아전에서는 직구 구속이 앞선 등판 때보다 더 떨어졌지만, 이번에는 체인지업 대신 커브로 큰 재미를 봤다. 삼진을 잡았던 구질의 대부분은 커브였고, 체인지업은 상대 타자들을 현혹시키는 용도로 사용됐다.

올 시즌 들어 벌써 세 번째 마주하게 될 콜로라도전에서 어떤 전략을 들고 나올지는 미지수다. 류현진은 첫 맞대결에서 직구를 고집하다 적지 않은 장타를 허용했고, 두 번째 등판에서는 체인지업 구사율을 높이며 보다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 바 있다.

이를 모를 리 없는 콜로라도 타선이다. 천적 아레나로를 앞세운 콜로라도 타자들은 아예 직구를 무시한 채 체인지업 공략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변화구를 언제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시즌 2승이 좌우될 전망이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