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정부] 대통령, 첫 총리에 이낙연 전남지사 내정…오후 2시30분 발표


입력 2017.05.10 10:06 수정 2017.05.10 10:36        문현구 기자

선거운동 과정서 비영남 출신 인사 가운데 첫 총리 후보 '호남총리론' 시사

청와대 비서실장에는 임종석 전 의원 내정한 것으로 전해져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사실상 당선이 확정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저녁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두팔을 들어올려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사실상 당선이 확정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저녁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두팔을 들어올려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호남 출신의 이낙연 전남지사를 사실상 내정한 것으로 10일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 국회에서 취임선서를 한 직후에 오후 2시 30분에 이 지사에 대한 총리 후보자 지명을 비롯해 청와대 비서실장 등 일부 참모진 인선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번 대선 선거운동 과정에서 비영남 출신 인사 가운데 첫 총리 후보로 염두에 둔 인사가 있다며 '대통합·대탕평 인사'를 강조하며 '호남 총리론'을 시사한 바 있다.

이낙연 전남 지사는 전남 영광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으며, 동아일보를 거쳐 지난 2000년 16대 총선 당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발탁으로 정계에 입문해 4선 의원을 지냈다.

이 지사가 총리를 맡게 될 경우 전남지사직은 사퇴해야 한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임종석 전 의원이 역시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의원은 재선 의원 출신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무부시장을 지낸 '박원순 맨'으로 분류됐으나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과 본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총리 후보자와 비서실장을 포함해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민정과 인사 수석 등 일부 보직도 발표할 예정이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