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선 하루 앞으로…주말 동안 '1강2중 판세' 흔들렸나?


입력 2017.05.08 00:01 수정 2017.05.08 06:37        이충재 기자

보수표심 '홍준표냐, 안철수냐'…유승민 '뒷심' 주목

세대별‧지역별 투표율 관심…막판 '가짜뉴스'도 변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 ⓒ데일리안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 ⓒ데일리안

5.9 대통령선거를 이틀 앞두고 선거 결과를 좌우할 최종 변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4~5일 사전투표에서 역대 최고치 투표율을 기록하며 뜨거운 국민적 관심이 확인됐다. 그만큼 변수도 많고 선거 결과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당장 '블랙아웃'(여론조사 결과 공표 금지) 직전 판세인 '1강2중 판세'에도 적지 않은 변화의 움직임이 일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투표율 80% 넘을 듯…'서고동저' 투표율 관건

이번 대선도 투표율이 최대 관심사다. '1강2중' 구도를 흔들 수 있는 변수 역시 투표율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26%에 달하는 사전투표율 열기를 감안하면 박빙의 승부가 벌어진 지난 대선(75.8%) 수준을 넘어서는 투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관위도 "80%대 투표율은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정치권에선 '투표율이 높을수록 야당에 유리하다'는 게 정설로 통한다. 높은 투표율은 젊은 층의 투표 참여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여야 구분이 모호한 데다 세대별‧지역별 경계 역시 무너진 상황이 만큼 특정정파의 유불리를 예단하긴 어렵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사전투표 때 호남은 높고 영남은 낮은 '서고동저' 투표율이 본 투표에선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도 관심이다. 남은 선거기간 동안 결심을 굳힌 영남 보수층이 선거 당일 투표장으로 쏟아져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블랙아웃 직전 여론조사에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대안'으로 여기던 보수층이 홍준표 자유한국당로 쏠리는 '보수표심 대이동'현상이 두드러졌다.

25일 경기도 고양시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린 중앙일보-JTBC-한국정치학회 공동주최 TV토론회에서 5명의 후보들이 토론에 앞서 분장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 25일 경기도 고양시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린 중앙일보-JTBC-한국정치학회 공동주최 TV토론회에서 5명의 후보들이 토론에 앞서 분장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

결국 단일화는 없었다…유승민‧심상정 '2弱 표심' 장악력 주목

특히 이번엔 역대 대선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한 '후보 단일화' 변수가 없었다. 지난 대선을 제외하면 단일화에 성공한 후보가 모두 대권을 거머쥐었다. 1997년 김대중‧김종필 후보의 범야권단일화와 2002년 노무현‧정몽준 후보의 범여권단일화는 표심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선거 기간 내내 '반문(反文)연대' 논의가 진행됐지만, 실제 후보 단일화로 이어지진 않았다. 유례없는 다자구도에 유권자들의 표심 향배도 예측하기 어려워졌다. 부동표가 '전략투표'와 '소신투표' 사이에서 어느 쪽에 쏠리느냐에 따라 당락을 가를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에 '2약(弱)' 후보인 유승민 바른정당‧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최종 득표율에도 관심이 쏠린다. 유 후보의 득표율이 높을수록 같은 보수표심을 공유하고 있는 홍 후보의 '점유율'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심 후보 역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향한 진보층·젊은층 표를 상당부분 잠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심 후보가 막판 상승세를 타고 있어 대권에 미칠 영향력을 무시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막판 '네거티브'도 변수…"가짜뉴스 경계령"

각 후보 진영이 벌이는 막판 네거티브 공세도 판세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지난 대선에서도 문 후보 측이 제기한 '국정원 여직원 비방댓글 의혹'이 막판까지 쟁점이 됐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논란도 대선판을 흔들었다.

이에 문 후보 측은 최근 '세월호 인양 거래 보도'를 계기로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전국 2만6000여명의 국민특보단을 구성해 경계 태세에 돌입했다. 문 후보 측은 가짜뉴스가 발견되는 즉시 선거대책위원회 차원에서 사실관계를 따져 필요할 경우 법률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투표당일 "지금 ○○○후보가 밀리고 있습니다", "빨리 주변 사람들에게 투표 독려해주세요" 등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SNS를 통해 흘러나올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는 특정 후보 지지층의 투표를 독려하는 엄연한 '불법 선거운동'이다.

공직선거법 제254조(선거운동기간 위반죄)에 따르면 선거운동기간 전에 법에 규정된 방법을 제외하고 선거운동을 한 경우 2년 이하의 징역이나 4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