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연대론 vs 자강론 뒤섞인 국민의당-바른정당…접점 찾을 수 있나


입력 2017.04.21 16:04 수정 2017.04.21 16:38        고수정 기자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발적 지지 선언이 우리 입장에선 매력"

바른정당 "당대당 통합 아니라도 의원들이 안철수 지지 선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 ⓒ데일리안 박항구·홍금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 ⓒ데일리안 박항구·홍금표 기자

대선을 20일도 채 남겨두지 않은 21일 국민의당, 바른정당에 '연대론'과 '자강론'이 공존하는 모습이다.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국민의당은 자강론이 연대론보다 거세지만, 선거판에서 주도권을 잡지 못한 바른정당에는 국민의당과의 연대 필요성이 다시금 제기된다.

연대 목소리는 바른정당 내부에서 더욱 거세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TV 토론회 등에서 선전하고 있음에도 지지율이 2~3%대를 벗어나지 못하면서다. 여기에는 선거비용 문제도 걸려있다. 당장 바른정당은 일부 의원들 주도로 23일 의원총회를 열고 유 후보 사퇴 여부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지도부 일부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당선을 막기 위해선 유 후보의 사퇴 등 모든 걸 재검토해야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유 후보의 완주 의지는 강하다. 유 후보는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민주적 절차로 뽑힌 후보의 지지율이 낮다고 사퇴해야 되면 대통령 선거를 할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다. 토론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저는 민주적 절차를 거쳐 선출된 대선 후보이고, 5월9일까지는 후보 중심으로 이 당이 움직이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반대로 국민의당에는 자강론이 연대론의 기세를 누르고 있다. 안철수 후보는 물론 당 내부의 분위기가 대체적으로 연대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안 후보는 2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에서 “저는 들은 바도 없고 논의한 바도 없다. 그분(바른정당)들의 고민이고 판단”이라며 “제가 집권하면 빅뱅이 일어날 것이다. 현재 정당별 의석 수는 무의미하게 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안 후보와 문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경우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날 한국갤럽이 공개한 안 후보의 지지율은 전주 보다 7%p 하락한 30%다. 반면 문 후보는 1%p 오른 41%로, 두 사람의 격차는 3%p에서 11%p로 벌어졌다. (4월 18~20일 1004명 대상 RDD 방식 진행.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은 25%.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국민의당 일각선 "연대 아닌 조건 없는 지지 선호"

국민의당 일각에서도 연대 목소리가 제기된다. 황주홍 의원은 지난달 “연대 없이 과연 지금의 국민의당이 집권 근처에 갈 수 있을 것이냐”며 “국민의당 자체의 집권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정파적, 정당적 관점에서 그리고 패권과 반개헌 세력의 집권을 저지해야 할 필요성이라는 관점에서도 연대는 절실한 최우선적 과제”라고 말한 바 있다.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바른정당과의 연대가 아닌 단순한 ‘지지’를 원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안 후보의 지지율이 점점 하락하는 모양새고, 문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 밖으로 벗어나면서 단 1%라도 아쉬운 상황이지만, 연대라는 명목 하에 바른정당과 손을 잡을 경우 ‘적폐세력과 손잡으려 한다’는 공격 프레임을 피할 수 없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는 최근 본보에 “유 후보의 지지율이 낮은 데다, 민주당에 공세 프레임을 만들어줄 수 있는 연대를 굳이 할 필요가 있느냐”며 “바른정당의 자발적인 지지 선언이 우리 입장에서는 더욱 매력 있다”고 말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선대위 홍보본부장이 21일 CBS 라디오에서 “현재 상태에서 대통령 후보 단일화를 그런 방식으로 할 의사는 안 후보에게 전혀 없다”며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통한 방식으로 지지를 호소하지는 않겠다”고 한 것도 이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바른정당 일각에서도 이와 같은 목소리가 나왔다.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도 최근 기자들과 만나 “정치공학적 논리가 아니라 국민의 요구를 받드는 차원에서 당 대 당 통합은 아니더라도 바른정당 의원들이 안철수 후보 지지 선언을 해야 한다. 유 후보가 사퇴하지 않고 당의 후보로 남아 있는다 해도 마찬가지”라고 밝힌 바 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