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 "'북한=주적' 인정 않는 후보 부적절"


입력 2017.04.21 13:43 수정 2017.04.21 13:54        고수정 기자

'주적 논란'에 "국민이라면 반대하는 사람 없다" 문재인 비판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1일 ‘주적 논란’에 대해 “지금 대북 상황은 급변하고 있다. 핵실험이 임박한 이런 상황에서는 (주적 인정을 주저하는 게)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북한은 우리의 적인 동시에 평화 통일의 대상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다 거기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겨냥한 것이다. 문 후보는 지난 19일 TV토론회에서 ‘북한을 주적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국방부가 할 일이지, 대통령이 할 일이 아니다”라고 답해 상대 후보 등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안 후보는 ‘주적’ 개념에 대해 “현재 국방백서에 적으로 규정돼 있는 건 북한밖에 없다. 사실상 (적과 주적은) 같은 개념”이라며 “북한군과 북한 정권에 대해 적이라고 명시돼 있다. 어디에도 다른 국가 대상으로 적이라는 표현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 후보는 바른정당과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저는 들은 바도 없고 논의한 바도 없다. 그분(바른정당)들의 고민이고 판단”이라며 “제가 집권하면 빅뱅이 일어날 것이다. 현재 정당별 의석 수는 무의미하게 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