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북한 주적' 논란에 "유승민, 지도자로서 자격 없어"


입력 2017.04.20 15:08 수정 2017.04.20 15:25        이슬기 기자

"북한과는 복합적 관계, 대통령으로 주적 천명케 하는 건 지도자 자격 없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일 강원 춘천시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열린 '제37회 장애인의 날 강원도 기념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한 장애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일 강원 춘천시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열린 '제37회 장애인의 날 강원도 기념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한 장애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0일 '북한 주적' 발언과 관련해 "북한은 우리와 복합적인 관계에 있다"며 "대통령으로 하여금 북한을 주적이라고 공개적으로 천명토록 하는 것은 국가지도자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열린 장애인의 날 행사 축사 및 장애인정책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남북관계가 개선된 이후에는 국방백서에서도 북한을 주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빠졌다"며 "다만 지금 북핵 위협이 실제가 됐기 때문에 북을 직접적 위협이자 적으로 다룰 뿐인데, 국방위원장까지 했던 분이 사실과 다른 것을 전제로 그런 질문을 하느냐"고 지적했다.

앞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전날 KBS 대선 후보 토론에서 문 후보를 향해 "북한이 주적이냐 아니냐"라고 물었고, 문 후보는 "그런 규정은 대통령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라고 답변한 바 있다.

이에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에선 문 후보가 북한을 주적으로 규정하지 않았다며 안보 공세에 나섰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북한은 우선 군사적으로는 우리와 대치 중이고 위협이 되고 있는 점이 분명하다"면서 "그러나 한편으로는 헌법에 의해 우리와 함께 평화통일을 해낼 대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각 부처들이 북한을 대하는 입장이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방부는 북한을 적이자 현실적인 안보위협으로 인식하면서 국방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하고, 외교부는 외교적 노력을 통해서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노력해야한다”면서 “대통령은 그 모든 것을 다 함께 관장하는 그런 종합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