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혼자 뛰는 유승민...바른정당 선대위는 '나몰라라'


입력 2017.04.14 14:13 수정 2017.04.14 17:33        조정한 기자

바른정당 선대위 "전략?...그건 전략본부장에게"

유승민 측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힘이나 빼"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와 김무성, 주호영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와 김무성, 주호영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무성, 황영철한테 물어봐라. 나도 보고 받아봐야..."

바른정당 선거대책위원회 일부 위원들이 사실상 손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유승민 대선 후보의 완주에 대해선 "공당 후보의 대선 완주는 당연한 것 아니냐"고 하면서도 대선 전략은 부재한 것으로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유 후보의 지지율은 2~3%대에 머물고 있다. 때문에 당내에선 유 후보의 대선 완주뿐 아니라 대통령 후보 등록 자체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당 선대위는 회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당과 유 후보의 지지를 호소해왔다.

황영철 전략본부장은 13일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친박에 맞서 정의롭게 국민 뜻 받든 바른정당이 이대로 추락한다면 앞으로 어떤 정치세력도 국민 뜻과 대의를 지켜내는 용기 있는 결단을 보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주호영 공동선대위원장도 10일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우리 각자가 유승민이라는 생각을 갖고 뛰자"고 말했다.

이런 호소와는 달리, 유 후보 측에선 "몸은 하나인데 이제 한계에 다다랐다"는 하소연이 나오고 있다. 유 후보 대선 완주 회의론과 각 의원들의 연대 관련 이야기에 대해선 "후보를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힘이나 빼고 뒷다리 거는 행위"라며 "아무 것도 안 하고 좋은 결과만 기다리는 배짱이랑 뭐가 다르냐"고 비판했다.

유 후보 측 관계자는 선거 전략 등을 총괄하는 선대위원장부터 김무성 고문이나 다른 선대위원들에게 전략을 건네받는 등 전반적으로 선대위 활동을 소극적으로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공감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체육인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체육인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그는 "모두가 그런 건 아니지만 일부 위원들은 자기가 해야 할 일도 안 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발 빼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그래서 유 후보 캠프 출신들로 선대위에 있는 사람들은 한 사람이 5~6개 일을 하면서 잠도 못 자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푸념했다.

이어 바른정당 의원들의 향후 행보를 이유로 '연대, 단일화' 등을 언급하는 것에 대해서도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후보가 대선을 완주하겠다고 분명히 여러 번 천명했는데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힘 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가 당선이 돼도 독자적인 운영이 안돼 나머지 정당하고 손 잡아야 하는 상황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그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려면 이 선거에서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해 죽어라고 뛰어야 하는데 지금 엉뚱한 소리를 하면 나중에 합종연횡 연대나 연정을 해야 할 때 무슨 좋은 결과가 있겠냐"고 반문했다.

반면 유 후보의 완주에 회의적인 목소리도 존재한다. 한 바른정당 중진 의원은 "내부적으로 통합도 안 되고 있고 선거 운동 전략, 유세차, 운동원 계획 모두 의견이 다 다르다. 누구도 확실하게 나서서 뛰는 분위기가 안 나오는 상황이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우리 지역에 가서 지지자들에게 가능성도 낮은 유 후보를 뽑아달라는 소리도 잘 안나온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황 전략본부장은 14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최선을 다 해서 (선거 지원을) 하겠지만 후보 지지도도 오르지 않아서 대단히 경황이 없는 상황이다. 무엇을 안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지 않냐"면서 "우리는 지금 선거 비용 등 물리력 한계를 생각했을 때 대규모 유세라든지 지상전을 펼칠 수 없어 앞으로는 방송토론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