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선주자 6인 출사표] 심상정에 확신 준 동력 '부의 세습'


입력 2017.04.12 06:40 수정 2017.04.12 06:41        이슬기 기자

"권력과 부의 세습 철폐해야 한다는 확실한 목표...단일화는 없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0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헌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0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헌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심상정 정의당 후보를 19대 대선으로 불러낸 건 '권력과 부의 세습'이다.

지난 1월 국회 정론관에서 일찍이 출사표를 던진 심 후보는 앞서 촛불집회 당시 만난 20대 청년의 발언을 소개하며, 이번 대선에 출마할 확신을 얻었다고 선언했다.

심 후보는 "회사 생활한지 4년이 되었지만 월급은 최저임금에 고정돼 있어 세금 떼고 120 만원 받아 이것저것 떼이고 나면 10만원도 채 남지 않는다고 했다"며 "좋아하는 사람이 있지만 결혼은 꿈도 못 꾸고, 미래만 생각하면 가슴 한 귀퉁이에서 슬픈 감정이 올라온다하더라"고 전했다.

이어 "그가 역사책에서 배운 87년 노동자 대투쟁의 성과는 '최저임금'만이 아니었다. 노동자들의 국회의원인 저도 있다. 참 미안하고 부끄러웠다"며 "30년 전 구로공단으로 향하던 때처럼 두렵고 떨리지만 그 때처럼 이 길이라는 확신이 있다"고 출마 의지를 피력했다.

심 후보가 유권자들에게 제시한 미래의 대한민국은 '노동복지국가'다. 노동한 만큼의 정당한 대가를 받고, 복지 시스템 안에서 보호받는 사회다. 이를 위해 그는 노동개혁을 정부 제1 국정과제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엔 주40시간 근로를 제도화하고, 연간 실 노동시간을 OECD 평균 1800시간으로 감축하는 안이 포함된다.

재벌세습을 법적으로 금지하는 사회도 제시했다. 심 후보가 출사표를 던진 가장 큰 이유는 권력과 부의 세습을 막는 것이다. 대표 공약으로 재벌 3세 세습 금지와 최고-최저임금연동제를 발표한 것도 이 때문이다. 아울러2040년까지 탈핵국가를 만든다는 목표를 내걸고 국민투표도 실시할 방침이다.

대통령 후보로서 제시한 사회상이 명확한 만큼, 상대 후보에 대한 지적도 ‘선명성’에 방점이 찍혔다. 심 후보는 진보진영 내 양강 구도를 형성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당론인 법인세 명목세율 인상을 당분간 하지 않겠다고 밝힌 데 대해 “개혁의지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면서 “불평등 해소와 재벌개혁에는 소극적이며 노동문제 해결에 인색하다”고 했다.

이런 이유로 심 후보는 19대 대선 완주 의사를 천명했다. 진보 진영 타 주자들에 비해 지지율이나 인지도 측면에선 밀리지만, ‘권력과 부의 세습 철폐’라는 목표상이 다른 이상 후보 단일화를 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7일 충북 지역 공약발표 회견에서 “후보사퇴는 없으며, 내가 사퇴하면 촛불 시민이 사퇴하는 것으로 절대 사퇴하지 않고 완주 하겠다”며 “현재는 정권교체가 아닌 사실상 정의당, 민주당, 국민의당의 개혁경쟁이 우선인 선거가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지난 대선처럼 사퇴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