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카카오, 대선 특집 페이지 개설...'미디어 리터러시' 강화


입력 2017.04.11 13:40 수정 2017.04.11 13:44        한성안 기자

이용자 맞춤형 뉴스·주요 키워드·여론조사·선거 정보 제공

팩트 체크·가짜 뉴스 섹션 마련

카카오 대선 특집 페이지 PC·모바일 화면 이미지.ⓒ카카오 카카오 대선 특집 페이지 PC·모바일 화면 이미지.ⓒ카카오
카카오는 포털 다음에 제 19대 대통령 선거 특집 페이지를 개설했다고 11일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방송사 등과 협업을 통해 정확한 선거 관련 정보와 뉴스, 가짜뉴스 관련 코너, 언론사별 팩트체크 코너 등이 마련됐다.

카카오는 대선 특집 페이지를 뉴스·여론조사·3개 방송사별 섹션으로 구성했다. 우선 대선 특집 페이지 메인 화면과 뉴스 섹션은 루빅스를 적용해 이용자 개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한 뉴스를 노출한다.

카카오의 미디어 클러스터링 기술을 활용해 대선 관련 기사의 주요 키워드를 보여주는 '키워드로 보는 대선' 서비스도 제공한다. 대선 특집 페이지 메인화면에는 선관위에서 제공하는 선거 관련 콘텐츠와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배치했다.

또 뉴스섹션 내에는 이용자가 미디어의 정보를 사실 기반으로 해석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가짜 뉴스 바로 알기'와 '언론사별 팩트체크' 코너를 개설했다.

가짜 뉴스 바로 알기 코너는 가짜 뉴스 관련 기사를 모아 제공함과 동시에 가짜 뉴스의 사례·판별법·신고 방법 등을 안내한다. 언론사별 팩트체크 코너는 언론사가 대선 관련 주요 이슈·주장·공약 등에 대해 사실 관계를 분석한 기사를 모아서 제공한다.

여론조사 섹션에서는 다양한 기관의 여론조사 결과와 함께 후보자 지지율·정책·단일화 여부·지지층 분석 등의 조사 결과를 볼 수 있다. 여론 조사 섹션은 선관위 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여론조사 기준에 따라 운영된다.

아울러 KBS·SBS·JTBC 등 각 방송사 별 섹션은 해당 방송사의 독점 콘텐츠를 제공한다. 각 방송사의 대선 특집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활용해 카카오톡으로 대선 관련 뉴스를 받아 보는 것도 가능하다.

한편 카카오는 다가오는 대선 일정에 맞춰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선관위와의 협업을 통해 투표 절차, 사전 투표, 투표소 정보 등 다양한 선거 관련 정보들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는 16일 정식 후보자 등록이 완료되면 대선 특집 페이지에 후보자별 섹션을 오픈해 후보자의 이력·정책·발언 등을 제공하고 후보자들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연동해 후보자와 유권자가 직접 소통 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투표를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코너도 예정돼 있다.

한성안 기자 (hsa08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한성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