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중공업, 신개념 LNG 재기화시스템 독자 개발


입력 2017.03.30 11:01 수정 2017.03.30 11:03        이광영 기자

내구성·안전성 크게 높여…17만㎥급 LNG-FSRU에 첫 적용

현대중공업이 2014년 세계 최초로 건조해 노르웨이 회그 LNG사에 인도한 17만㎥급 LNG-FSRU 모습.ⓒ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2014년 세계 최초로 건조해 노르웨이 회그 LNG사에 인도한 17만㎥급 LNG-FSRU 모습.ⓒ현대중공업

내구성·안전성 크게 높여…17만㎥급 LNG-FSRU에 첫 적용

현대중공업이 신개념 LNG 재기화시스템을 독자 기술로 개발해 LNG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30일 자체 개발한 ‘글리콜(Glycol) 간접 가열 LNG 재기화시스템’을 건조 중인 17만 입방미터(㎥)급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에 탑재하기로 하고, 오는 31일 국내·외 선사 및 선급을 초청해 실증설비 시연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LNG 재기화시스템은 저장된 액화천연가스(LNG)를 기체 상태로 바꿔 육상에 공급하는 LNG-FSRU의 핵심 설비다. 기존에는 해수(海水)나 프로판(Propane) 가스를 통해 LNG를 가열하는 방식을 사용해왔다.

신개념 재기화시스템은 응고점을 낮춘 글리콜 혼합액을 열 매개체로 사용해 기존 방식보다 내구성 및 안전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글리콜을 통한 가열 방식은 해수와 달리 소금기 등 불순물이 없어 열 교환기를 비롯한 주요 장치의 부식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프로판 가스 가열 방식이 가진 폭발 위험성도 낮출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 기술에 대해 지난달 영국 로이드(Lloyd) 선급의 실용인증(AIP)을 획득한데 이어 전 세계 주요 선급을 대상으로 추가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외 특허출원도 완료했다. 이 재기화시스템이 처음 탑재된 LNG-FSRU는 2019년 초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한 단계 진보한 재기화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LNG-FSRU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효율·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1994년 국내 최초로 모스(Moss)형 LNG선을 건조하는 등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스형 LNG선과 멤브레인(Membrane)형 LNG선을 모두 건조할 수 있다. 2014년에는 세계 최초로 LNG-FSRU를 건조하는 등 활발한 수주활동과 기술개발을 통해 LNG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