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후보들, 박근혜 구속영장 청구에 ‘한목소리’…단일화·국보법은 ‘충돌’


입력 2017.03.27 21:47 수정 2017.03.27 22:26        한장희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경선 주자인 (왼쪽부터)홍준표 후보, 김진태 후보, 김관용 후보, 이인제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TV토론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자유한국당 대선경선 주자인 (왼쪽부터)홍준표 후보, 김진태 후보, 김관용 후보, 이인제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TV토론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27일 자유한국당 후보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도 유감을 표했다. 하지만 보수후보 단일화에 더해 한일 위안부협정 파기 카드를 꺼내든 홍준표 후보와 이를 반대하는 김진태·이인제 후보간 신경전도 펼쳐졌다.

이날 SBS를 통해 방영된 대선후보 경선 TV토론에서 사회자 주영진 앵커가 공통질문으로 검찰의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질문을 받자 후보들은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먼저 입을 뗀 김진태 후보는 “참담하다. 이렇게까지 할 게 뭐가 있냐. 탄핵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국민들 가슴에 대못 여러개를 박은 것”이라며 “이렇게 해서는 공정한 나라라고 할 수 없다. 이것을 뿌리 뽑고 바로잡기 위해 꼭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관용 후보도 “탄핵돼 사저로 돌아온 박 전 대통령에게 너무 가혹하다. 나라의 격을 생각해서 지혜롭게 처리하길 바라고, 사법부가 현명한 판단을 하리라 본다”고 뜻을 같이했다.

이인제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은 사실상 연금상태로 도망갈 의지도 없겠지만, 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며 “전직 대통령을 쉽게 구속하면 국가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준다. 국가이익을 위해서라도 지혜로운 처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법원에서 영장을 기각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홍준표 후보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의 눈치를 본 검찰이 영장 청구를 한 것 아니냐는 주장을 폈다.

홍 후보는 “아마 검찰이 문 후보 대선가도에 박 전 대통령을 구속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나 이런 판단으로 영장을 청구한 것 같다”며 “법원에서 맑은 눈으로 구속여부에 대해 바른 결정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리더십 검증 시간에서는 홍 후보를 겨냥한 발언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후보는 홍 후보에게 “한일 위안부 협정을 대통령이 되면 파기하겠다 했냐”고 질의했다.

홍 후보는 “(위안부)문제를 돈 10억엔을 주고 (협정을)했다는 것은 외교가 아니라 뒷거래였다고 생각한다”며 박근혜 정부의 협정에 대해 비판했다.

이에 이 후보는 “국가 간 협정을 파기한다는 것은 중대한 문제”라며 “과거사 문제는 어떤 형태로든 해결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게 국가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다. 10억엔으로 팔아먹었다고 접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대선경선 주자인 (왼쪽부터)홍준표 후보, 김진태 후보, 김관용 후보, 이인제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TV토론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자유한국당 대선경선 주자인 (왼쪽부터)홍준표 후보, 김진태 후보, 김관용 후보, 이인제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TV토론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김진태 후보도 “위안부 합의에 대해 문제 제기하고 감성에 호소해서 이분들을 팔아먹느니 하는 건 좌파의 논리”라면서 “홍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당 후보로 나온 게 아니다”라고 힐난했다.김 후보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이전 정부에서 어렵게 국가 간 합의한 것을 뒷거래라고 하면 완전히 박근혜 정부를 부인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 후보와 김 후보의 공세에 홍 후보는 “위안부 문제는 나치의 제노사이드 유대인 학살에 비견되는 반인류적 범죄라고 생각한다”며 “그건 합의해서도 안되고, 합의대상도 아니다. 우리가 가슴깊이 간직해야 할 역사의 아픔”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독일은 기념관을 지어놓고 매년 반성하고 있다. 일본은 그런 태도가 안 돼 있는데 왜 합의하나”라며 “위안부 문제가 일본 교과서에 어떻게 실리고 일본 총리가 어떻게 하는지 우리가 보고 있지 않나”고 일본 정부의 태도의 문제를 지적하며 자신의 주장을 꺾지 않았다.

홍 후보와 김 후보은 전날 TV토론에 이어 국가보안법 논쟁을 이어갔다. .

김 후보는 홍 후보에게 “2007년 대선 경선 때 국가보안법 반국가단체 조항 폐지가 어떠냐며 당시 박근혜 후보에게 ‘그렇지 않으면 당이 반통일세력으로 매도당한다’고 했다. 그런데도 홍 후보는 바꾸려 하지 않았다고 어제 반대로 답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홍 후보는 “당시 국가보안법 TF팀장이 저였고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극우 보수주의자들이 다 같이 있었다. 그 사람들과 다 합의한 안을 (박근혜 당시) 대표에게 준 것”이라면서 “지금 삼성동으로 가서 확인해볼까요”라고 반박했다.

한장희 기자 (jhyk77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한장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