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오염토 '공원조성' 재사용 논란


입력 2017.03.26 11:18 수정 2017.03.26 11:25        스팟뉴스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원전사고로 오염된 흙을 공원 조성에 재사용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마이니치신문은 일본 환경성이 지난달 방사선 전문가로 구성된 비공개회의에서 관련 재사용안을 협의한 데 이어 오는 27일 공개회의에서 이를 정식으로 제안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환경성의 이같은 계획은 오염토를 어린이들이 뛰노는 공원 조성 시 재사용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해 6월 세슘 농도를 1㎏에 8000 베크렐(㏃) 이하로 낮춘 후쿠시마(福島) 원전사고 오염토를 도로 공사 등에 재사용하는 방침을 정했다.

이어 오염토를 활용한 토지 조성 계획을 세웠으며, 이를 농지나 주택지를 포함한 사유지에선 관리할 수 없다는 측면에서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녹지공원이나 산림지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해당 토지에는 방사선 차폐 장치로 수㎝에서 1m 정도 복토 과정을 거쳐 식재할 계획이다.

환경성 측은 오염토를 재사용하더라도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선택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오염토를 묻으면 지하수 오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삼림에선 가지가 방사성물질을 흡수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