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4차 산업혁명 도래] 위기의 카드업계, 핀테크 발판 '먹거리' 고심 해결될까


입력 2017.03.26 07:00 수정 2017.03.26 10:24        배근미 기자

올해 8개 카드사 순익, 전년비 100억 하락 전망 속 '핀테크' 강화 나서

당국도 모바일 단말 결제 서비스 '시범사업' 박차...비용절감 여부 주목

사면초가에 놓인 카드업계가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핀테크 기술 발달로 전자와 IT 등 타 업권과의 경쟁이 불가피해진 가운데 카드사들 역시 생존 전략으로 디지털과 핀테크를 강조하고 있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사면초가에 놓인 카드업계가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핀테크 기술 발달로 전자와 IT 등 타 업권과의 경쟁이 불가피해진 가운데 카드사들 역시 생존 전략으로 디지털과 핀테크를 강조하고 있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사면초가에 놓인 카드업계가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핀테크 기술 발달로 전자와 IT 등 타 업권과의 경쟁이 불가피해진 가운데 카드사들 역시 생존 전략으로 디지털과 핀테크를 강조하고 있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카드업계의 위기설이 언급된 것은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만 업계 내 위기감은 올들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여신금융연구소는 올해 8개 전업계 카드사 순익을 지난해보다 100억원 줄어든 2조500억원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실제로 지난해 다소 부진했던 신용 판매 수익을 카드론 확대로 만회해왔던 카드사들은 최근 가계대출 급증에 따른 당국의 실태 점검과 충당금 추가 적립 압박 속에서 더욱 몸을 사리고 있다.

여기에 정치권이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주요 대선공약으로 들고 있고 미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조달비용 부담까지 더해지면서 이제는 수익률 악화에 따른 하락세를 사실상 목전에 두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내놓은 '삼성페이'를 필두로 IT업체들이 대거 간편결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며 업권 간 경쟁 구도가 심화된 악조건 속에서 빅데이터와 AI,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추세다.

이가운데 장기간의 고객 결제정보를 바탕으로 한 빅데이터는 카드사들이 갖고 있는 강점으로 통한다. 고객 취향과 동선을 파악할 수 있는데다, 소비 분석을 통해 최신 유행 또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맞춤형 혜택이나 상품 개발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KB국민카드가 내놓은 'KB국민 청춘대로 1코노미 카드' 역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품이다. 이는 최근 신한카드 등 대부분 카드사들이 빅데이터 연구소 신설 혹은 강화에 나서고 있는 이유다.

빅데이터와 밀접한 연관을 지니고 있는 인공지능(AI) 역시 카드업계 내에 빼놓을 수 없는 관심사다. 신한카드는 이달부터 인공지능 소비 관리서비스 'FAN페이봇'을 정식 오픈하고 고객 씀씀이 분석에 나섰다. 고객의 카드 사용 내역을 관리하고 싶은 항목에 따라 인공지능이 우선 추천하기도 하고, 항목 별 예산을 설정하면 예산 대비 지출 정도를 매일 확인할 수도 있다.

AI를 활용한 부정사용 시스템 개발에 나선 KB국민카드는 오는 3분기 본격 가동한다는 방침이며, 카드업권에서는 최초로 지난해 AI부서인 '알고리즘 디자인랩'을 마련한 현대카드는 전문 인력 확충을 통한 차별화된 빅데이터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블록체인 역시 고객 편의성이 강조된 개인인증 방식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기존 금융거래 시 컴퓨터 등 각종 전자기기 내에 공인인증서를 일일이 저장해 사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카드 포인트 관리와 최근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는 생체인증 등에도 광범위하게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실제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기존 제도적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서비스 도입도 속속 추진 중에 있다. 금융당국은 최근 4차산업 관련 새 금융서비스 중 하나로 모바일 카드단말기 서비스를 시범 사업 추진에 나섰다. 이 제도가 상용화시 카드단말기 설치비용 등이 부담인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현 규정 상 카드 단말기는 여전협회 등록이 의무화돼 있는데다 앱을 기반으로 한 단말기 인증이 불가능한 상태다.

이에따라 금융당국은 지난 20일 4차 산업혁명 TF 제1차회의를 통해 새로운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일정기간 동안 인허가 없이도 시범영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당국은 이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 등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모바일 카드결제서비스 인증을 위한 기술을 별도로 마련해 여전법령에 반영하도록 추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카드사들은 이같은 핀테크 기술들이 업권 내에 보급될 경우 핀테크 기술 발전과 함께 숱한 논란을 낳아왔던 보안성 강화는 물론, 업권 내 수익 하락에 대응할 수 있는 비용절감 등의 장점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이같은 기술 확산이 제대로 정착하기까지의 시간과 투자비용, 그리고 기술의 보편화 등이 향후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권 내 한 관계자는 "최근 카드사들의 영업실적이 정체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결국은 장기적으로 고정비용을 얼마나 줄이느냐가 관건"이라며 "AI,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의 발달은 많은 인력을 투입하지 않고도 높은 보안성과 기술, 정보력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비용 절감을 위해 카드사들이 저마다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