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선에 도전한 어느 지자체장의 딜레마


입력 2017.03.26 06:30 수정 2017.03.26 07:34        고수정 기자

본선승리 희박한 가운데 본선 가면 '사퇴' 걱정

관계자 "경선 승리해도 문제…지게 놔둬라" 한숨

A정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B지방자치단체장이 고민에 빠졌다. 사진은 24일 오후 서울시선관위에서 선거관리 담당자들이 투표지분류기 운영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A정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B지방자치단체장이 고민에 빠졌다. 사진은 24일 오후 서울시선관위에서 선거관리 담당자들이 투표지분류기 운영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26일, 대선 레이스를 뛸 선수를 뽑기 위한 각 정당의 움직임이 한창이다.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은 경선 반환점을 돌았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도 본격적인 ‘대선 주자 대첩’에 돌입했다.

이러한 분주한 분위기 속에 딜레마에 빠진 한 지방자치단체장이 있다. A 정당 경선에 출마한 B 단체장으로, 주요 정당의 지자체장 출신 경선 후보 6명 중 인지도는 어느 누구 못지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등 주요 정당의 대선 경선 후보는 13명으로 이중 6명이 현직 시장이나 도지사다. 민주당에는 안희정 충남지사·이재명 성남시장·최성 고양시장, 한국당에는 김관용 경북지사·홍준표 경남지사, 바른정당에는 남경필 경기지사가 경선에 나섰다.

B 단체장은 소위 ‘대세 주자’가 아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야 전체 주자 지지율 한 자릿수 혹은 군소 주자로 분류되면서 본선 진출 가능성도 높지 않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B 단체장은 물론 관계자들도 언론 홍보와 지지층 스킨십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그는 공약들을 우수수 쏟아내며 상대 후보와도 불꽃 튀는 경쟁을 하고 있다.

그런 B 단체장 속마음은 내심 ‘경선 탈락행 티켓’을 쥐고 싶어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보 선출 일자는 다가오고 있는데, 지지율 반등의 기회는 찾지 못한다는 좌절감에서다.

특히 본선에 진출할 경우 지자체장을 사퇴해야 한다는 점도 큰 고민이다. 공직선거법 35조 4항에 따르면 대통령 궐위 시 선거는 ‘보궐선거 등’에 포함되고, 53조 2항에서는 보궐선거 입후보 시 30일 이내 사퇴해야 해 이 같은 규정을 준용하면 지자체장은 대선 30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

B 단체장이 경선 도중에 포기하기에는 이미 늦었다는 게 내부 분위기다. 그러나 최종 승리 가능성이 불투명한 현실에서 차라리 '본선행 문'이 열리지 않길 바라는 생각들이 적지 않다는 게 캠프 측의 전언이다. B 단체장 측의 한 관계자는 최근 본보에 “지지율이 낮아서 당 후보가 될 것 같지도 않을뿐더러 돼도 문제다. 우리 그냥 (경선) 지게 내버려 둬라”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