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월호 인양, 1단계 막바지…"오전 중 작업 마칠 것"


입력 2017.03.24 10:47 수정 2017.03.24 10:52        이소희 기자

해수부 “오늘 자정 전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 마무리에 총력”

해수부 “오늘 자정 전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 마무리에 총력”

24일 오전 세월호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 바다에서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재킹바지선이 세월호 선체 인양작업을 계속하며 세월호가 해수면 위로 12m 가량 올라온 가운데 구름이 가득한 하늘에 해가 떠오르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4일 오전 세월호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 바다에서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재킹바지선이 세월호 선체 인양작업을 계속하며 세월호가 해수면 위로 12m 가량 올라온 가운데 구름이 가득한 하늘에 해가 떠오르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해수부가 24일 오전 중으로 수면 위 13m 선체 인양작업과 반잠수식 선박에 선체를 싣기 위한 동반작업을 마무리하겠다고 발표했다.

해수부는 이날 오전 10시 진도군청에서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의 브리핑을 통해 “24일 수면 위 13m 선체 인양작업과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잭킹바지선 세월호 선체 간 2차 고박작업, 완충재(고무폰툰 5개 등) 공기 주입이 현재 막바지 작업 중으로, 오전 중으로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밤 긴급하게 결정한 세월호 좌현 선미램프 제거작업을 24일 오전 6시45분 완료했고, 반잠수식 선박으로 이동하는 중 상호 고박된 잭킹바지선 2척과 세월호 선체가 서로 충돌해 세월호 선체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충격 방지재를 설치했다고 전했다.

진행 중인 준비 작업이 마무리되면, 반잠수식 선박이 대기 중인 남동쪽으로 약 3km 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잭킹바지선의 묘박줄(mooring line)을 회수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현재 해수부는 기상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작업인 ‘수면 위 13m 인양에서부터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하는 공정이 소조기 마지막 날인 오늘까지 완료돼야 남은 인양공정을 계속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자정 전까지 반잠수선 선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현장변수가 많고 불확실성이 큰 인양작업의 특성을 염두해 각 공정별로 끝나는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면 안되는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오늘 중으로 이뤄질 작업은 수면위 13m 인양 및 2차 고박 등 공정이 끝나면, 잭킹바지선의 묘박줄(mooring line) 회수 등 이동을 위한 준비작업이 진행되고, 반잠수식 선박이 대기하고 있는 장소로 이동해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 위 계획된 위치로 이동, 선적한 다음 반잠수식 선박을 부양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당초 해수부는 이 같은 작업공정을 2일 정도 소요된다고 발표했었다. 하지만 세월호 선체를 수면 위로 들어올린 만큼 이번 소조기 때 최대한의 공정을 당겨 선체 이동의 안정적인 상황을 마련해놓겠다는 것을 목표로 병행작업을 강행하겠다는 설명이다.

한편,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양 유류오염에 대비해 현재 해경과 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상하이샐비지의 방제선 16척이 작업해역에 대해 3중 방체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