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우조선 자금지원, 이번엔 진짜 마지막일까?"


입력 2017.03.23 11:48 수정 2017.03.23 15:13        박영국 기자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24일 공식 입장 발표 예정

업계 "조선업 호황 다시 오지 않을 것…빅3체제 유지 무리수"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LNG선이 건조되고 있다.ⓒ데일리안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LNG선이 건조되고 있다.ⓒ데일리안

정부와 채권단이 23일 대우조선해양에 2조9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결정하면서 ‘조선 빅3’ 체제가 당분간 유지되게 됐다. 유동성 위기를 넘기게 된 대우조선해양은 한 숨 돌렸다는 분위기지만, 경쟁사들은 국민 혈세를 계속 쏟아부어가면서까지 빅3 체제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날 금융위와 산업은행의 자금지원 발표에 대해 “또 다시 손을 벌리게 된 입장에서 무슨 할말이 있겠느냐”면서 “자구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 수주 등 경영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것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오는 2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번 자금지원 발표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정 사장은 지난 2015년 10월 4조2000억원의 자금 지원에도 불구, 회사를 정상화시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 사과하고 해명하는 한편, 향후 정상화 방안,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 설득과 관련된 내용을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업계에서는 대놓고 반발은 못하고 있지만 정부의 추가지원이 ‘무리수’라는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자산매각과 인력 구조조정, 계열사들의 유상증자 등 자체 노력으로 위기를 넘겼는데 대우조선해양은 계속해서 정부 자금, 엄밀히 말하면 국민 혈세가 투입되니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또한 조선업이 사양길로 접어든 상황에서 정부가 무리하게 ‘빅3’ 체제 유지를 고집하며 저가수주경쟁 등 조선업계를 힘들게 하는 시장 환경이 계속해서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그동안 경쟁사들은 대우조선해양의 저가 수주가 전체 조선업계의 수익성 악화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번(2015년 10월)도 그렇고 이번에도 추가지원은 없을 것이라고 하는데, 또 다시(대우조선해양이) 손을 벌리는 상황이 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조선시황 회복은 없다고 보면 된다”면서 “중국 조선업체들의 규모 확대로 시장 자체가 공급과잉이 됐는데 1~2년 뒤 조선시황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제 하에 부실기업을 지원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덧붙였다.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현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지원을 결정하는 게 무리수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임기 40일 남은 정부가 그런 일을 결정한다는 게 타당한 일인지 모르겠다”면서 “장기적인 시각으로 봐야 하는 문제인 만큼 대우조선해양의 처리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겼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