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형사고'낸 민주당 경선, 공정성 시비 우려


입력 2017.03.23 13:07 수정 2017.03.23 14:41        이슬기 기자

중앙당 "사실 여부도 확인 불가, 어깨너머로 본 자료라 신뢰 못해"

캠프 측 "의도적으로 결과 취합해 유출, 공정성 누가 믿겠나"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경선 투표가 각 지역 선거구별로 시작된 22일 서울 영등포구 투표소에서 당원들과 신청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경선 투표가 각 지역 선거구별로 시작된 22일 서울 영등포구 투표소에서 당원들과 신청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경선 투표가 각 지역 선거구별로 시작된 22일 서울 영등포구 투표소에서 당원들과 신청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경선 투표가 각 지역 선거구별로 시작된 22일 서울 영등포구 투표소에서 당원들과 신청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대선후보 경선이 한창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형사고’가 터졌다. 현장투표 과정에서 일부지역의 개표 결과로 추정되는 문서가 유포되면서다. 일부 후보 캠프에선 당의 선거관리 능력을 문제 삼으며 선관위원장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 만큼, 이번 사고가 경선 전체에 대한 공정성 시비로 번질 우려도 커지고 있다.

지난 22일 민주당은 250개 투표소에서 현장투표를 마치고 곧바로 개표를 실시한 뒤, 투표함을 다시 밀봉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보냈다. 현장에는 각 후보 캠프에서 보낸 참관인 1000여명이 참석해 개표 결과를 모두 지켜봤다. 같은 날 저녁 무렵 경기·부산 등 일부지역 개표 결과라는 제목이 달린 괴문서가 유출됐다.

일단 당 안팎에서는 이날 참관인들이 캠프에 보고하는 용도로 각 투표소의 개표 결과를 기록해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는 해석이 중론이다. 당초 각 캠프 대리인들은 △투표 당일에 개표를 진행하되 △참관인들이 이를 지켜보도록 하는 방식에 동의한 바 있다. 개표를 하지 않은 채 보관할 경우 사후 조작 등 더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고 양승조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선거방해 등의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형사 고발키로 했다. 다만 당 차원에서는 이번 괴문서의 사실 여부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향후 경선 과정에서 문제가 더 불거지지 않도록 사실상 ‘유언비어’ 정도로 마무리 지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양 위원장은 괴문서에 담긴 수치에 대해 “위탁 업무를 맡은 중앙선관위에서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없고 확인할 방법도 없다”며 “밀봉된 상태로 밤늦게 중앙당 선관위로 인계돼 권역별로 개표했고, (참관인들이) 어깨너머로 본 자료이기 때문에 신뢰할 근거가 없는 자료”라고 확언했다. 또 안희정 충남지사 측이 이번 투표결과 자체를 무효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공식 접수 받은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문제는 SNS에 유출된 문서에는 문재인 전 대표가 타 후보들을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안 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측이 ‘의도적 유출’에 대한 의구심과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다. 오는 25일 시작되는 ARS 투표를 겨냥해 특정 후보 측에서 의도적으로 이를 만들어 유출했다는 논리다.

이재명 캠프를 총괄하는 정성호 의원은 "조직적으로, 의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결과를 취합할 수 있겠느냐"며 “이런 상황에서 누가 이 선거의 공정성을 믿겠나. 또 어떻게 흔쾌히 결과에 승복할 수 있는지 상당히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다만 이 시장 본인은 "당에서 논란이 된 현장투표 결과 사전유출 논란 때문에 경선을 보이콧하거나 그럴 상황은 아니다"라며 분명히 거리를 뒀다.

안 지사 측은 더 나아가 “사실이면 경선 자체가 백지화 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며 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안희정캠프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오후엔 긴급 간담회도 예정해둔 상태다. 이와 달리 문 전 대표는 이날 전북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당 선관위가 발표한 자료가 아니므로 사실은 사실 여부를 잘 알 수가 없다"며 "축제 분위기를 해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현재 중앙당은 특정 후보나 당의 책임소재에 대해선 선을 긋고 있다. 당초 캠프에서 이러한 방식에 동의했었고, 사전에 어느 캠프에서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는 게 안규백 사무총장의 설명이다. 당 선관위에서 각 캠프에 참관인의 기밀 누설을 막는 협조를 촉구했으나, 마땅한 처벌규정도 없었기 때문에 개표 전부터 이러한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이 역력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대선 정국의 주도권을 잡았던 민주당 경선에 공정성 시비가 일면서, 국민의당은 해당 문제를 비롯해 '조직 동원' 등의 의혹을 적극 이슈화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경선 참여 인원이 214만 명 넘었다고 하지만 현장투표 참여 대상자 약 29만 명 중 현장 투표에 참여한 인원은 고작 5만2000여 명으로 전체의 18%에 지나지 않았다. 이것은 자진해서 등록한 선거인단이 아니라 억지로 등록시킨 인원이 대다수라는 반증”이라며 “대학생을 조직적으로 동원해 인증번호를 수집했다는 의혹이 설득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지도부와 선관위는 전북 대학생 조직 동원 및 제주지역 청년 명단 조작사건에 이어 현장투표 결과 유출 과정에서 제기되는 의문과 파행의 진실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