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길어지는 김종인의 잠행, 뭘 노리나


입력 2017.03.22 16:46 수정 2017.03.22 17:30        고수정 기자

각당 경선 탓에 제3지대 동력 약화…당분간 '때' 기다려

경선 종료 뒤 '안철수 동참' 전제로 '연대' 탄력 가능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잠행이 길어지고 있다. 사진은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의 탈당 기자 간담회를 하던 중 눈을 감은채 생각에 잠겨 있는 김 전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잠행이 길어지고 있다. 사진은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의 탈당 기자 간담회를 하던 중 눈을 감은채 생각에 잠겨 있는 김 전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잠행이 길어지고 있다. 개헌과 반패권주의를 고리로 한 제3지대 논의에 선봉장으로 나섰지만, 각 당의 본격적인 경선 체제 돌입으로 동력을 잃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현 상황에서 역할이 없다는 것이다.

김 전 대표는 최근 공개 행보를 거의 하지 않고 있다. 지난 18일 부산 해운정사에서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을 환담한 것 외에는 최근 일주일 동안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 김 전 대표가 지난 8일 민주당을 탈당한 후 연일 정치권 인사들을 만나며 제3지대의 불씨를 지펴온 광폭 행보와는 확연히 다르다.

이는 지난 16일 ‘국난극복과 개혁을 위한 비상시국회의’가 연기된 것과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가 남경필 경기도지사·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등 대선 주자를 초대했지만, 이들이 낮은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불쏘시개’ 역할은 꺼리고 있어 회합이 불발됐다고 정가에서는 분석했다.

특히 당시에는 각 당의 경선을 앞두고 있었기에, 모두가 ‘킹’이 되고자 하는 판국에서 연대 혹은 단일화로도 대변되는 제3지대에 선뜻 동참하기 어려웠을 거란 풀이다. 제3지대 논의가 동력을 잃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 전 대표의 잠행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22일 본보와 통화에서 “김 전 대표가 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며 “각 당이 경선을 하고 있는데 제3지대가 먹히는 판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상철 경기대 교수도 “김 전 대표가 할 수 있는 게 지금은 없다”고 말했다.

실제 김 전 대표도 지난 19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지금은 각 당이 전부 경선 중에 있기 때문에 3지대 빅텐트에 대해서 얘기할 때가 아니다. 현재로서는 경선 중이기 때문에 논의가 불가능하다는 의미”라고 말한 바 있다. 게다가 그와 가까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안희정 충남도지사 경선 캠프에 대거 합류했다.

정가에서는 김 전 대표가 ‘때’를 기다리고 있다고 본다. 김 전 대표는 각 당의 최종 주자가 선정되기까지 상황을 지켜보다, 추후 후보 단일화를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임기 단축 후 개헌을 전제로 직접 대선에 출마, 중도-보수 후보 간 단일화를 지원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개헌과 반패권주의를 기치로 한 제3지대가 불붙기 위해선 대표적 비문 주자로 꼽히는 국민의당 대주주인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깃발을 들어올려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결국 안 전 대표의 참여 여부가 김 전 대표의 ‘역할’을 결정할 수 있을 거란 의미다.

신 교수는 “‘민주당 대세론’을 깨기 위해서는 안 전 대표가 구심점이 돼야 한다. 만약 안 전 대표가 ‘개헌을 전제로 임기 단축 하겠다’라고 한다면 지지층이 결집할 것”이라며 “이 경우 김 전 대표가 나름대로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자체발광이 안 된다”라고 말했다. 박 교수도 “김 전 대표는 민주당 경선 이후를 보고 있다”며 “측근이라고 할 수 있는 인사들이 경선 캠프에 들어갔기 때문에 움직이고 싶어도 움직일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안 전 대표는 제3지대와 관련해 “어떤 파급효과가 있을지 잘 모르겠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제3지대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을 한데 묶는 ‘보수대연합’이 현실화되면 김 전 대표의 제3지대 구성 시도는 무산될 수 있다는 예측도 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