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세는 ‘국익’…박삼구, 금호타이어 인수 ‘훈풍에 돛’


입력 2017.03.20 13:32 수정 2017.03.20 14:07        이광영 기자

정치권, 금호타이어 중국업체에 매각 반대 ‘한목소리’

채권단, 잇따른 압박에 컨소시엄 허용 여부 놓고 고심

정치권, 금호타이어 중국업체에 매각 반대 ‘한목소리’
채권단, 잇따른 압박에 컨소시엄 허용 여부 놓고 고심

서울 광화문 금호아시아나 사옥(왼쪽), 산업은행 본점 사옥.ⓒ데일리안DB 서울 광화문 금호아시아나 사옥(왼쪽), 산업은행 본점 사옥.ⓒ데일리안DB

‘가시밭길’이 예고됐던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금호타이어 인수 여정이 극적 반전을 이룰 듯한 모습이다. 최근 정치권 등 여론의 압박으로 채권단이 박 회장의 컨소시엄 허용 요구를 들어줄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20일 박 회장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우선매수권을 행사하도록 허용할 것인지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주주협의회 소속 각 채권은행에 서면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회신 기간은 22일까지로 이날 컨소시엄 허용여부가 결론 날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컨소시엄 허용 논의조차 불가 방침을 드러냈던 채권단이 이같은 변화를 보인 것은 박 회장 측의 소송 대응책뿐만 아니라 ‘국익’이 우선이라는 여론의 압박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 광주·전남지역 경제계는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로 금호타이어를 매각하는 방안이 추진되자 우려의 시선을 내비쳤다. 기아자동차, 삼성 광주공장과 함께 지역경제의 큰 축인 타이어회사가 중국기업에 넘어갈 경우 인근 협력업체의 연쇄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유력 대선후보들도 최근 금호타이어 매각을 놓고 중국업체의 인수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금호타이어 매각은 단순히 금액만 갖고 판단할 일이 아니다”라며 “국내 공장의 고용유지가 매각 조건이 돼야 하며 채권단은 국익과 지역경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매각을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역시 논평을 통해 “더블스타의 먹튀 가능성이 크다”며 “재입찰을 우선 고려하고 고용보장 등 정성적 평가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공동 펀드를 설립해 금호타이어를 인수한 후 매수자를 찾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특히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금호타이어의 불공정한 매각 추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대표는 20일 “혹시 사드 때문에 ‘중국 달래기’ 용도가 아닌가 의심한다”며 “산업은행과 채권단은 즉각 박삼구 회장에게도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는 동일조건을 제공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치권까지 박 회장 측에 우호적인 목소리를 내자 채권단이 받는 압박은 더욱 커졌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유력 차기정권 정책에 반해 더블스타에 매각을 강행하기 쉽지 않다는 점도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싣는다.

업계 관계자는 “더블스타가 기술 유출이 우려되는 중국기업이라는 점이 결국 채권단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됐다”며 “채권단은 향후 더블스타의 소송 우려에도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고심해야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산업은행의 안건 부의 결정에 특별히 대응할 것은 없다”면서 “컨소시엄 구성 허용이 결론 날 22일까지 신중히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은행의 향후 결정에 정치권의 의견이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강제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낙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안건이 가결돼 박 회장이 컨소시엄을 구성한 뒤 우선매수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금호타이어 채권단의 75%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우리은행(33.7%), KDB산업은행(32.2%) 등 30%대 의결권을 보유한 곳 중 어느 한 곳이 반대하면 부결된다. 이 외 의결권 비중은 KB국민은행(9.9%), 수출입은행(7.4%) 순이며 농협은행·KEB하나은행·광주은행 등 기타 주주협의회 소속기관들은 5% 미만의 의결권을 갖고 있다.

한편 금호아시아나 측은 요구가 최종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앞서 채권단과 더블스타가 맺은 주식매매계약(SPA)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