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정당 "문재인, 조기 개헌 동의해야"


입력 2017.03.17 10:49 수정 2017.03.17 10:52        손현진 기자

"내년 6월 개헌할 것처럼 하지만 그냥 흘려보낸다는 전략"

권성동 "탄핵의 교훈은 '절대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것"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진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진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 지도부는 17일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선거를 함께 하자는 입장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5월 9일 대통령 선거와 개헌 선거를 함께 하는 조기 개헌 작업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전 대표는 내년 6월에 개헌할 것처럼 하지만 그냥 흘려보낸다는 전략이 명백하다"면서 "적폐청산의 제 1과제인 개헌은 이번을 넘기면 정말 어렵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가 2007년 인터뷰에서 '집권 초부터 개헌을 논의하면 엄청난 대립과 갈등 속에서 국정에 표류하게 될 것'이라고 한 발언과, 2012년 9월 대통령 후보 수락연설 당시 '책임총리제를 통해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을 분산하겠다'고 한 발언을 소개했다.

이어 "야당 의원들은 일제히 '개헌은 야합'이라고 발언하는데 개헌이 야합이라면 왜 문 전 대표는 예전에 제왕적 대통령제를 고쳐서 개헌해야 한다고 얘기했느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된 사람이나 대통령 될 사람의 권력욕이나 오만으로 수차례 무산된 개헌인데 문 전 대표의 한 사람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이 절호의 기회를 날려야 하느냐"고 성토했다.

국회 탄핵소추위원장을 맡았던 권성동 바른정당 의원은 "대통령 탄핵에 대한 역사적 교훈은 '절대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것이므로 제왕적 대통령제를 분권으로 개헌해야 한다"면서 "헌재의 탄핵 결정 직후 저도 언론을 통해 개헌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도 개헌을 임기 후에 하자고 했는데 결국 무산됐다"면서 "문 전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하겠다는 공약은 과거 전례를 봤을 때 불보듯이 뻔한 헛공약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손현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