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납북 희생자 가족들, 북한 반인도 범죄 책임규명 촉구한다


입력 2017.03.17 10:05 수정 2017.03.17 10:06        하윤아 기자

한·일·태국 피해 가족들, 도쿄 심포지엄 참석…가족 송환 요구

북 정찰국 출신 탈북민 북한 당국의 외국인 납치 실태 증언

지난 2013년 3월 1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ICNK 대표단과 납북자가족모임 대표단, 6·25전쟁 납북인사가족협의회 서포터즈 학생 4인 등 12명의 NGO활동가들이 북한 대표부 앞 시위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ICNK) 지난 2013년 3월 1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ICNK 대표단과 납북자가족모임 대표단, 6·25전쟁 납북인사가족협의회 서포터즈 학생 4인 등 12명의 NGO활동가들이 북한 대표부 앞 시위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ICNK)

한·일·태국 피해 가족들, 도쿄 심포지엄 참석…가족 송환 요구
북 정찰국 출신 탈북민 북한 당국의 외국인 납치 실태 증언


한국·일본·태국 등 3국의 납북 희생자 가족들이 17일 북한 반인도 범죄의 책임규명 필요성을 제기하고, 국제사회가 국제형사재판소(ICC) 제소 등 반인도 범죄 책임규명 방안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

ICNK(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와 대북방송협회,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이날 오후 일본 도쿄 니혼바시 컨퍼런스센터에서 '납북문제 해결과 반인도 범죄 책임규명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을 공동으로 주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의 납북 피해자 가족인 황인철 씨(KAL기 납치 피해가족)와 조충희 씨(북송재일교포 2세)를 비롯해 일본과 태국의 납북 피해자 가족인 마시모토 테루야키 씨와 반종 판조이 씨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이들 납북 피해자 가족들은 북한당국에 의해 자행된 반인도 범죄의 책임 규명을 위해 각국 정부와 유엔이 ICC 제소를 포함한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서는 북한 정찰국 출신 탈북민이 정찰국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외국인 납치 실태에 대해 증언할 예정이다. 또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김정남 암살 사건에 대한 분석도 발표할 계획이다.

이밖에 시네 폴슨 유엔 북한인권서울사무소(OHCHR) 소장이 주제발표에 나서 제34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발표된 독립적 전문가 그룹 보고서에 담긴 책임규명을 위한 활동방안과 권고내용을 설명하고, 납북문제 해결을 위한 OHCHR의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권은경 ICNK 사무국장은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가 조사한 북한의 인권유린 유형 중 납치 및 강제실종은 반인도 범죄에 해당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전 세계에 걸쳐 희생자들이 존재하고, 사건 발생 정황이 국제적으로 명확히 밝혀진 것이 대부분이므로 반인도 범죄 책임규명을 위한 논의를 납북 문제로 시작하는 것이 유효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 참석자들은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관련 정부와 유엔에 납북 피해자 송환과 북한의 반인도 범죄 해결을 촉구할 계획이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