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교육부, 일반고에 맞춤형 직업교육 실시


입력 2017.03.16 09:59 수정 2017.03.16 10:00        이선민 기자

직업교육과정 시범 운영 등 개인 맞춤형 직업경로

교육부가 일반고 재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원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교육부가 일반고 재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원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직업교육과정 시범 운영 등 개인 맞춤형 직업경로

16일 교육부는 지난 8일 발표한 ‘교육격차 해소방안’의 후속조치로 일반고 재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원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및 교육청에서는 지난해부터 조기에 진로를 결정한 학생이 양질의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대 연계 2학년 직업위탁교육 시범운영 등 일반고 직업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재학 중에 직업교육을 받은 학생은 1만3000여 명에 불과해 일반고 졸업생 중 약 2만 3000명은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채 사회에 진출하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개인 맞춤형 직업 경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예비 직업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위탁 직업과정을 확대 및 개편하겠다”고 전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발견한 소질·적성을 고교 1학년 단계에서 예비 직업과정에 참여하여 실제 자신에게 맞는 직업 과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2학년 2학기부터 일반고 학생 누구나 본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직업교육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올해 1학기부터 대구·광주·경기·전북 4개 시도에서 일반고 1·2학년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전문대 등과 연계한 예비직접과정을 시범 운영한다.

에너지 융합설비, 제과제빵, 바리스타 등 학생이 선호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방과후, 방학, 주말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직업과정을 체험하고자 하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하여 자신에게 맞는 직업 과정을 탐색하고 찾게 된다.

아울러 지난해 시범운영한 전문대 연계 2학년 위탁 직업과정도 2016년 11개 전문대학, 402명에서 2017년 36개 전문대학, 1000여명으로 확대한다.

또한 산업정보학교에서 직업위탁교육을 받고 싶어하는 학생이 6000여 명에 달하는데 반해 수용인원은 3600여 명에 불과해 위탁교육 기회가 부족하다는 지적과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이 낮고, 학교 명칭에 따른 사회적 편견, 졸업장 미발급 등으로 취업에서 불리한 점 등 지적을 받아들여 산업정보학교를 ‘미래 직업학교’ 형태로 개편하고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시‧도교육청별로 폐교 부지 등을 활용하여 지역 산업과 연계한 특화된 과정을 개설‧운영하는 미래형직업학교를 신설하고 기숙사를 설치해 타 지역의 희망 학생도 수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학생에게는 1인당 월 20만원의 훈련비도 지원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 누구나 언제든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양질의 직업위탁교육을 확대할 것”이라며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졸업 이후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취업 지원까지 연계하는 등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