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집안싸움 '대선준비는 언제?'


입력 2017.03.15 15:56 수정 2017.03.15 16:03        문현구 기자

한국당, 박 전 대통령 탄핵인용 결정 놓고 '정당성' 논쟁

바른정당, 비대위원장 '김무성' 추대 놓고 김무성계·유승민계 충돌

대통령직에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12일 오후 1472일만에 청와대를 떠나 서울 삼성동 자택에 도착해 들어간 가운데 마중나온 친박 조원진, 서청원, 윤상현, 김진태 의원 등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대통령직에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12일 오후 1472일만에 청와대를 떠나 서울 삼성동 자택에 도착해 들어간 가운데 마중나온 친박 조원진, 서청원, 윤상현, 김진태 의원 등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력 대선주자들을 보유한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원내 3당은 '조기대선' 날짜가 확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내부 갈등이 진정되지 않아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당, 박 전 대통령 탄핵인용 결정 놓고 '정당성' 논쟁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둘러싼 문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헌법재판소의 박 전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을 놓고 정당성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친박(친박근혜)계' 최경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탄핵을 당한 대통령이라고 해서 삼성동 자택에 고립무원으로 살아가도록 내버려두는 것은 너무나 가혹한 처사"라며 "인사 정도는 하러 가는 게 인간적 도리"라고 밝혔다.

김태흠 의원도 "우리 당은 박 전 대통령 색깔을 빼려고 노력할 필요도 없고 그 색깔을 유지하기 위해 덧칠할 필요도 없다"고 언급했다.

반면에 나경원 의원은 "지금 일부 친박의 행위는 명백한 해당 행위이다. 당 지도부가 명확히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선출마를 눈앞에 둔 홍준표 경남지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더 이상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매달리면 이번 대선은 없다. 이제 박 전 대통령은 머릿속에서 지워야 할 때"라며 나 의원의 의견에 동조했다.

다만, 그동안 갈등을 빚던 '경선 룰'은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다. 당초 한국당은 예비경선으로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하고, 이달 말로 예상되는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등록을 허용하는 특례조항을 만들어 '새치기 경선', '불공정 경선' 논란을 빚었다. 이를 놓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출마를 배려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지만 황 권한대행이 15일 대선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갈등의 소지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당은 대선 후보 선출 일자를 두고 둘러싼 당내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박지원 당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에서 다음달 5일 세월호 인양이 예정돼 있어 이날 후보를 최종 선출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며 후보 선출일을 하루 앞당겨 4월 4일로 하자고 제의한 뒤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거쳐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이런 입장을 전달했다.

하지만 4월 2일을 주장한 안 전 대표 측과 4월 9일을 내세운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은 당의 이런 결정에 모두 반발하고 나섰다.

안 전 대표 측은 "4일이 대체 무슨 의미가 있느냐. 인양 이후로도 며칠은 세월호 국면으로 이어질 텐데 당기려면 2일까지 당겨야 한다"고 밝혔다.

손 전 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경제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인양을) 5일에 하면 하루 당기나, 늦춰야지"라며 "그러면 4월 9일에 해야지 그건 말이 안 된다"고 반발했다. 이에 당 지도부는 4월 4일 후보선출이 현재로서는 불가피하며 각 후보 측의 반발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바른정당, 비대위원장 '김무성' 추대 놓고 김무성계·유승민계 충돌

바른정당은 비대위원장 선출 문제를 놓고 충돌하고 있다.

지난 13일 의원총회에서는 당내 양대축인 김무성 의원 측과 유승민 의원 측간에 막말과 고성까지 오갔다. 김무성 의원을 비대위원으로 추대하자는 의견을 지지세력이 내놓자 유승민 의원 측 일부 의원들이 "안 된다"며 막아섰는데, 이 과정에서 충돌이 빚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 의원들에 따르면 김무성 의원 측의 한 의원이 유 의원을 겨냥해 "내가 나가도 1%는 나오겠다"고 하자 이에 유승민 의원 측의 한 의원은 "그럼 김무성이 나오면 잘 나오냐"고 응수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또 다른 갈등 요인이던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영입 문제는 사실상 무산되면서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