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준표·황교안 잡으려는 한국당…군소후보들 경선 ‘보이콧’


입력 2017.03.13 15:46 수정 2017.03.13 16:07        한장희 기자

'황교안 규정'두고 '새치기 경선' 반발…김문수 비대위원 사퇴

지도부 "이길 수 있는 후보 내야 해"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이인제 전 최고위원(왼쪽부터),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문수 전 비상대책위원이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예비 경선을 거치지 않고도 본 경선에 합류할 수 있는 '특례 규정'이 포함된 경선룰에 반발하며 경선 보이콧을 선언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이인제 전 최고위원(왼쪽부터),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문수 전 비상대책위원이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예비 경선을 거치지 않고도 본 경선에 합류할 수 있는 '특례 규정'이 포함된 경선룰에 반발하며 경선 보이콧을 선언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내 대선출마를 밝힌 군소후보들이 경선룰에 불만을 표하며 경선 ‘보이콧’을 선언했다. 특히 김문수 비상대책위원은 경선 ‘보이콧’과 함께 비대위원직도 사퇴해 경선룰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내비쳤다.

김 전 비대위원과 이인제 전 한국당 최고위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은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정후보를 위한 경선룰에 대해 부당함을 표하며 경선 참여를 거부했다. 이들은 특정후보들을 염두에 둔 ‘새치기 경선’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의 경선방식은 정당민주주의와 당원주권주의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외면하고 있다”며 “위기일수록 정도(正道)로 가야 하는데 당은 거꾸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한 발 더 나아가 경선룰을 졸속으로 결정한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이제 자유한국당은 비대위 체제를 끝내야 한다”며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당을 떠나 달라”고 밝혔다. 이어 “아무리 급하다고 실을 바늘허리에 묶고는 바느질을 할 수 없다”며 “경선룰을 백지상태에서 다시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들이 반발한 경선룰은 출마선언을 한 후보들과 사전 조율도 하지 않았고, 일방적으로 지난 12일 발표된 것이다. 컷오프로 불리는 예비경선 이후에도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로 후보 등록이 가능하도록 한 ‘특례 규정’을 둔 것과 100% 여론조사로 경선을 치루는 것에 대한 불만이다.

이들의 주장은 경선룰이 특정인 한 사람에게 유리하도록 짜였다는 것이고, 특정인은 사실상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라고 지적한다.

앞서 김 전 비대위원과 이 전 최고위원, 김 전 논설위원, 원유철 의원, 안상수 의원 등 당내 대선 후보군들은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모여 당의 이번 경선룰 결정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광림 자유한국당 경선선거관리위원장이 참석해 경선룰 결정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기 위해 참석했지만 입장차만 확인한 채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군소후보군들이 경선 보이콧을 선언하며 강경한 입장을 내비치고 있는 만큼 당 지도부도 경선룰을 수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경선룰을 확정한 지 만 하루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파열음이 터져 나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김광림 대선경선관리위원장, 원유철, 안상수, 김문수 의원(왼쪽부터)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경선룰 논의를 위한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자유한국당 김광림 대선경선관리위원장, 원유철, 안상수, 김문수 의원(왼쪽부터)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경선룰 논의를 위한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례조항에 반대하는)그 분들이 충분하게 국민들로부터 지지율을 받는다면 특례조항을 적용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컷오프을 통해)후보를 3분으로 압축해서 후보를 정했는데 그분들의 지지율이 아주 저조하다면 대선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인물이 나올 수 있는 여건을 막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경선룰 변경은 없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이 같은 경선룰 결정 배경에는 당의 구심점이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됨으로써 대선을 이끌고 갈 추동력을 잃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를 회복하기 위해 현재 보수진영 대선후보군 중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황 권한대행 출마의 길을 열어놓겠다는 계산이다.

또 경선룰 확정과 함께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당원권 정지’ 징계도 대법원 판결 전까지 한시적으로 해제키로 했다. 사실상 황 권한대행과 홍 지사의 경선 참여로 떠나갔던 보수 지지층의 재결집을 통해 경선 흥행을 노리고, 이를 통해 선출된 대통령 후보를 새로운 구심점을 삼아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흔들렸던 보수 정당의 적자 입지를 굳힌다는 복안인 것이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반성과 자성이라는 이야기 나와야 하는 마당에 출마선언을 하지도 않은 황 권한대행을 위한 조항을 만들고, 후보들도 미미한 지지율을 보이며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는 것은 국민들과 지지자들로 하여금 정치 불신을 더욱 더 깊게 한다”고 지적했다.

한장희 기자 (jhyk77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한장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