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치권 '숨 가쁜 대선체제' 돌입…굳히기vs뒤집기


입력 2017.03.13 06:30 수정 2017.03.13 06:40        이충재 기자

여야 대선 일정표 확정 단계…'5월 9일 대선' 유력

여권 '후보단일화' 야권 '대세론 유지' 최대 관건

정치권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숨 가쁜' 대선체제에 돌입했다. 이번 대선은 말 그대로 속도전이다. 각 당은 60일도 채 남지 않은 대선을 치르기 위해 당장 대표주자를 확정해야 한다. 여야는 대선 시계를 '5월 9일'로 맞추고 3월말~4월초를 후보 선출 시기로 잡았다.

이번 대선은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한 유력 후보군을 갖춘 더불어민주당이 '대세론' 굳히기에 나서고, 이에 맞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판흔들기를 시도하는 양상이다.

박 전 대통령과 공동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여권이 불리한 정치 지형을 극복하기 위해 '보수대통합' 등 후보단일화를 시도하느냐 여부도 관전포인트다.

야권 역시 '비문(비문재인)연대' 가능성이 열려있다. 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대표를 주축으로 한 제3지대에 '누가, 얼마나' 참여하느냐에 따라 대세론을 흔들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안희정 충남지사(왼쪽부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이 3월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대선 경선 토론회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안희정 충남지사(왼쪽부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이 3월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대선 경선 토론회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4월초 경선 민주당 '문재인 대세론' 흔들 TV토론 변수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대선일이 5월 9일로 정해질 경우, 4월 3일 후보를 확정한다. 경선 결과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결선투표를 통해 4월 8일 후보가 가려진다.

민주당 대선 경선의 시작과 끝은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이다. 안희정 충남지사나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세론을 흔들 수 있느냐가 최대 관건이다. 8차례 남은 당내 경선 TV토론이 막판 뒤집기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은 메시지를 좀 더 가다듬는 동시에 공세 수위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준비된 대선후보'를 강조하며 파상공세를 막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당 안팎에서는 "이변이 없는 한 문 전 대표가 되지 않겠나"라는 얘기가 많다.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구도는 홍준표 경남지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이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구도는 홍준표 경남지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이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3월말 경선 한국당 '쌍두마차' 홍준표-황교안 출마 주목

자유한국당은 오는 31일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일정표만 보면 민주당보다 일주일 가량 이른 시점이다. 13일 후보 등록을 공고하고, 컷오프는 약 일주일 뒤에 이뤄진다. 컷오프로 후보군은 5명 안팎으로 압축된다.

12일 현재까지 출사표를 던진 후보는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원유철·안상수 의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신용한 전 청와대 직속 청년위원장 등 5명이다. 이 가운데 여론조사 지지율 5%를 넘는 후보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당원권 정치 징계가 해제되면서 출마의 길이 열린 홍준표 경남지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이다. 여권 '쌍두마차'로 불리는 두 인사의 출마 여부에 따라 기존 대권지형도 급격하게 흔들릴 수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3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3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국민의당 '우리 후보 뜰 수 있나요'

바른정당은 오는 28일 후보자 지명대회에서 대선후보를 확정하기로 했다. 지지율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오는 19일부터 국민정책평가단 투표를 위한 '슈퍼스타 K'(슈스케)식 토론회에 들어간다. 공식 출마선언을 마친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가 '얼마나 뜰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국민의당 역시 분위기는 비슷하다. 산술적으로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의 지지율을 더해도 당선권에 접근하기 어렵다. 당장 후보 간 토론회 등 '바람몰이'를 할 물리적 시간도 부족하다. 이런 가운데 안-손 전 대표 간 경선룰 갈등으로 경선 일정조차 확정하지 못했다.

심상정 대표를 앞세운 정의당은 현재 원내정당 중 유일하게 대선후보를 확정했다. 유례없는 대선 다자구도에서 심 대표의 '대선 역할론'도 주목 받고 있다. 심 대표는 '대선완주'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나를 지지하는 만큼 한국사회가 개혁될 것"이라며 사실상 대선 승리 가능성 보단 '진보정치의 부활'에 무게를 뒀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