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손학규, 경선룰 '현장투표 80, 여론조사 20' 원칙에 합의


입력 2017.03.11 06:30 수정 2017.03.11 07:19        전형민 기자

경선룰 협상 17일만에 합의

경선일, 지역 등은 주말내 합의키로

국민의당 대선후보들이 10일 오후 17일째 공전 중이던 경선룰과 관련 대원칙에 합의했다. 사진은 이견을 보이던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의 모습. (자료사진) ⓒ데일리안 국민의당 대선후보들이 10일 오후 17일째 공전 중이던 경선룰과 관련 대원칙에 합의했다. 사진은 이견을 보이던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의 모습. (자료사진) ⓒ데일리안

경선룰 협상 17일째 합의…경선일, 지역 등은 주말내 합의키로

국민의당 대선후보들이 10일 오후 17일째 공전 중이던 경선룰과 관련 대원칙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그간 지루한 대치 상황을 끝낸 국민의당 대선후보 경선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안철수 전 대표 측과 손학규 전 대표 측은 여론조사 비율과 사전 선거인명부 작성 등을 두고 서로 평행선을 달려왔지만 안 전 대표 측이 사전 선거인명부 작성을 하지 않기로 입장을 바꾸고 손 전 대표 측이 여론조사 반대 주장을 철회하면서 서로가 조금씩 양보했다.

장병완 당 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오후 확정된 경선룰에 대해 설명했다.

장 위원장은 "국민의당은 이번 대통령 후보를 사전 선거인단 모집 없는 완전국민경선제에 의한 현장투표 80%, 여론조사 20%로 선출하기로 당 선관위원회 전원 합의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세 후보가 합의한 완전국민경선제의 정신을 살려 원칙이 확정된 것"이라며 현장투표 방식과 세부사항 등 경선 세칙은 "이번 주말 중 작성해서 통과시키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장 위원장은 "그간 안 전 대표 측과 손 전 대표 측의 입장이 합의를 이루지 못했지만 오늘을 넘겨서도 룰에 합의하지 못한다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는 측면에서 두 후보가 대승적인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 경선룰이 완전히 합의된 것은 아니어서 불씨는 남아있다. 이날 합의는 그동안 가장 뚜렷한 대치점으로 알려진 '여론조사 비율'과 '사전 선거인명부 작성'에 대한 대원칙을 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장병완 위원장은 경선일이나 지방 순회 순서·지역 등에 대해서는 합의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오늘은 오로지 경선 방식에 대해서만 합의했다"며 "나머지는 추가적으로 논의하겠다. 후보 선출시기에 대해서도 이견이 있지만 세 후보 측이 충분히 완만하게 합의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보다 이른 3월내 후보 선출이 현실적으로 힘들지 않느냐는 물음에는 "3월25일부터 경선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아마 3월은 너무 촉박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은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현장'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