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AI·메르스…감염병 차단 위해 수도권 공동대응 나선다


입력 2017.03.10 06:30 수정 2017.03.10 06:46        박진여 기자

시민 생활권 확대…지자체 국한 대응 한계 공감

박원순 "감염병 신속 대응 위해 수도권 공조해야"

서울과 인천, 경기도가 공동으로 감염병 대응에 나선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서울과 인천, 경기도가 공동으로 감염병 대응에 나선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시민 생활권 확대…지자체 국한 대응 한계 공감
박원순 "감염병 신속 대응 위해 수도권 공조해야"

재작년 전국을 강타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부터 최근 잇따라 발병하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AI)까지 감염병에 대한 공포가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서울과 인천, 경기도가 공동으로 감염병 대응에 나선다.

서울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감염병을 수도권 차원에서 원천 차단하고자 인천·경기도와 함께 '수도권 감염병 공동협의회'를 구성, 본격 활동에 돌입한다.

2015년 메르스 발생 당시 국내 의심환자 총 200명 중 167명(84%)이 수도권 지역 병원에서 치료한 사례에 비춰, 앞으로 시·도 간 긴밀한 공동 협력을 통해 신속한 감염병 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또한 시민의 생활권이 확대되면서 감염병도 인근 시·도의 경계 없이 빠르게 전파, 각 지자체에 국한한 대응은 한계가 있다는 인식을 공유한 결과다.

특히 당시 선제적 대응으로 위기 극복을 선도했던 서울시는 이번 '수도권 시·도 공동협의회' 출범을 통해 제2의 메르스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수도권 차원에서 감염병 대응 역량을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시는 인천·경기도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시·도 감염병 공동 협약식'을 10일 서울시청에서 개최한다.

이날 서울·경기·인천 각 건강복지국장 등이 참석해 공동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수도권 지역의 감염병 감시와 대응에 상호 협력하며, 지역 재난 발생 시 공동 방역 등 인적·물적 자원도 협력지원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AI, 메르스 등 감염병에 신속하게 대응하려면 수도권이 공조해 감염병 관리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울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지역을 넘어 수도권의 감염병 공동 대응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