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종인 탈당 여파는?…3년전 안철수 탈당 때와는 다를까?


입력 2017.03.09 17:33 수정 2017.03.09 17:48        이슬기 기자

당내 동반 탈당 리스트 나돌아…3년 전보다 여건 불리

집권 가능성 높은데 당 없는 제3지대로 뛰쳐나가기는 주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탈당계를 제출하고 공식 탈당한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탈당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탈당계를 제출하고 공식 탈당한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탈당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탈당 이후, 정가의 시선은 당내 비문(비 문재인) 그룹의 거취를 향해 있다. 구체적으로는 현역 의원들의 추가 탈당으로 이어질지, 현실화 된다면 어느 정도의 규모일지 여부다.

현재 동반 탈당 가능성이 거론되는 지역구 의원은 최명길·이언주·박용진 의원 정도다. 최 의원은 9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탄핵 이후 당 지도부와 문재인 후보 등이 개헌에 적극 나서지 않는다면 3월20일 이후 1차 탈당이 시작될 것"이라며 "저를 포함한 5~6명의 의원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세 규합을 위한 연결고리는 ‘개헌’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전날 김 전 대표와의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누굴 그냥 따라다니는 사람은 아니지 않느냐”며 “모든 불행의 근원과 치유법 모두 개헌이라 믿기 때문에, 우리당이 개헌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보고, 있다면 같이 노력하는 것이고 이 당에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되면 나도 생각을 다시 해 봐야 하기 때문에 아직 (탈당) 결정을 서둘러야 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비례대표 중에선 김 전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성수·박경미·최운열 의원 등이 회자된다. 하지만 당장 탈당을 하면 곧 의원직 상실로 이어지는 것을 고려할 때, 친소 관계가 실제 탈당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 의원은 앞서 거취를 묻는 질문에 "지금 대변인직 열심히 하고 있다"며 다소 거리를 뒀다. 또한 김 의원도 전날 취재진이 동반 탈당 의사를 묻자 웃는 얼굴로 "나 나가라는 소리냐"고만 했다. 그는 지난 7일 박용진 의원과 함께 김 전 대표의 탈당을 만류한 바 있다.

당 안팎에선 새누리당 출신의 4선 중진인 진영 의원이 탈당을 고민 중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다만 정작 본인은 이에 대한 입장을 전혀 밝힌 바가 없으며 현재까지 나온 관련 보도 역시 두 사람의 친분을 근거로 한 추측성 기사다. 진 의원은 현재 언론과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의원 측 관계자에 따르면, 진 의원은 당내 떠도는 갖가지 탈당설이 확대될 것을 경계하며 이에 대한 발언은 일절 하지 않은 채 지역구에만 전념하고 있다고 했다. 관계자는 또 "이런 때일수록 여러 가지 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의원이 더 조심하면서 조용히 지역구를 돌보고 있다"며 "정치에서 친소 관계와 명분은 다른 문제"라고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탈당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 탈당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정치권 친소관계와 거취는 별개” 결국엔 ‘공천 문제’

민주당이 이처럼 ‘탈당 사태’에 휘말린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초 문재인 전 대표와 극심한 갈등을 겪은 안철수 의원이 결국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을 떠나자, 그간 문 전 대표와 각을 세워왔던 김한길 전 의원 등 비주류 그룹과 박지원 의원을 필두로 한 호남 지역 의원들이 대거로 동반 탈당을 결행했다.

당시에도 문 전 대표 등 주류 측에선 “찻잔 속의 태풍 수준에 그칠 것”이라며 동반 탈당이 소규모에 그칠 거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박 의원 등 거물급 현역 의원들을 비롯해 수백만 명에 달하는 원외 인사들이 거세게 요동하면서, 새정치연합은 결국 더불어민주당과 원내 제3당인 국민의당으로 쪼개졌다.

이러한 전력에 근거해 정치권에선 김 전 대표의 탈당이 불러올 후폭풍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당시와 비교할 때 △신당 창당 가능성이 적고 △다음 총선까지 아직 3년 이상 남았다는 점에서 ‘태풍급’ 추가 탈당은 어려울 것이란 게 중론이다.

무엇보다 김 전 대표가 “당에 들어가거나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며 기존 정당 입당보다는 제3지대에서 역할을 모색하고 있는 만큼, 당이 없는 ‘불안한 동거’가 불가피하다. 최순실 게이트로 민주당의 집권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상황에서, 소속 당을 뛰쳐나가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이다.

특히 대선 직접 출마설 등 사실상 ‘마지막 비상’을 준비하는 김 전 대표와 달리, 현재 탈당설이 거론되는 인물들은 초·재선이 대부분이다. 현역 의원 임기가 3년 이상 남은 시기에 ‘공천’을 보장 받을 수 없는 탈당을 택할지도 의문이다. 반면 새정치연합 분당 당시는 차기 총선을 3개월 남긴 때였고, 호남 지역 내 반문 감정이라는 특수성도 작용해 탈당 인사들의 공천이 상당 부분 보장된 상태였다.

당내 개헌 모임 소속이자 비문계 핵심으로 꼽히는 중진 의원실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공천 문제가 가장 큰 차이다. 정치액션의 배후에는 언제나 공천 문제가 작용하기 때문”이라며 “탈당설이 떠도는 최 의원 등의 지역구 특성을 살펴보면 (출마자가) 개혁보수 쪽을 택해도 그리 불리하지 않은 곳이다. 새정치연합 분당 때와의 최대 차이점도 공천이 되냐 안 되냐 문제”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