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 보호무역·중 사드보복 ‘...철강업계, '겹악재’에 한숨


입력 2017.03.09 08:51 수정 2017.03.09 09:06        이광영 기자

트럼프 행정부 보호무역주의 기조 심화…업계 ‘예의주시’

포스코, 중국 ‘사드보복’ 반덤핑 조치로 행정소송 진행 중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지난달 20일 포항제철소에서 열린 무방향성 전기강판 Hyper NO 생산능력 증대사업 종합준공식에서 생산된 전기강판에 휘호를 새기고 있다.ⓒ포스코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지난달 20일 포항제철소에서 열린 무방향성 전기강판 Hyper NO 생산능력 증대사업 종합준공식에서 생산된 전기강판에 휘호를 새기고 있다.ⓒ포스코

트럼프 행정부 보호무역주의 기조 심화…업계 ‘예의주시’
포스코, 중국 ‘사드보복’ 반덤핑 조치로 행정소송 진행 중

철강업계가 최근 한층 강화되는 미국 보호무역주의와 중국의 사드보복 등 '겹악재’로 한숨을 쉬고 있다.

미국 상무부(DOC)는 지난 2일(현지시간) 한국산 후판에 대해 최대 2.05%의 반덤핑 예비 판정을 내렸다. 대상업체인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경우 대미 후판 수출량이 미미해 피해규모가 크지 않지만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점차 심화됨에 따라 상황을 예의 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28일 한국산 철강제품인 인동(Phosphor Copper·인과 구리의 합금)에 대해서도 8.43%의 반덤핑 관세 최종 판정을 내렸다. 이는 미국 트럼프정부 출범 후 한국산 수출품에 반덤핑 최종판결이 내려진 첫 번째 사례며 앞선 예비판정에서 부과한 3.79%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강관업계도 트럼프의 입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월 미국 내 모든 송유관 생산에 사용되는 철강재를 미국산으로 제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키스톤XL 신설이 재개를 앞둔 가운데 최근 백악관 측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약속과 상반된 발언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부대변인은 지난 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산 철강재 제한 행정명령에 대해 “구체적으로 새로 시작되는 송유관 프로젝트나 송유관 수리에만 적용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키스톤 XL은) 이미 건설이 시작됐기 때문에 (트럼프의 행정명령이) 적용되지 않는다”며 “이미 재료를 확보했으며, 이를 다시 되돌리는 것은 어렵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최종판정에서 예비판정보다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사례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큰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방향으로 인해 통상대응도 매순간 유동적으로 가져가야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이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내렸던 반덤핑 조치로 포스코가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지난해 7월 부과한 방향성 전기강판의 반덤핑 관세에 관해 행정소송을 진행하고 있다”며 “최종 판결은 빨라도 올해 말에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해 7월부터 우리나라와 일본, 유럽 등에서 수입되는 방향성 전기강판에 37.3%~45.7%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포스코가 생산하는 방향성 전기강판에 매겨진 반덤핑 관세는 37.3%다. 예비판정 14.5%의 두배 이상으로 높아졌다.

당시 일각에서는 포스코 제품에 대한 중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가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보복조치라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다만 다른 해외업체보다 포스코가 낮은 관세율을 부과 받은 점을 감안하면 보복조치로 보기 어렵고 자국 전기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견해도 있다.

방향성 전기강판은 최근까지 세계에서 일부 철강사만 생산하며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으로 가격이 일반 강판의 4배에 달한다. 국내에서는 포스코가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연간 3만톤 이상이 중국에 수출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사드보복이 완화되는 분위기로 가지 않으면 포스코가 진행 중인 행정 소송도 승소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