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 추가 테러 가능성 높아"…그 다음은 사이버 공격?


입력 2017.02.27 15:25 수정 2017.02.27 15:27        하윤아 기자

안보전문가 "추가 테러로 김정남 암살 물타기할 가능성"

북, 항공·철도 등 국가기간시설 사이버 공격 강화 조짐

북한이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쏠린 국제적 관심을 돌리기 위해 추가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사진은 지난 2013년 방송사와 금융기관의 전산망 마비사태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해킹·악성코드 분석실에서 연구원들이 문제가 발생한 기관의 서버와 하드디스크의 악성코드를 분석하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북한이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쏠린 국제적 관심을 돌리기 위해 추가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사진은 지난 2013년 방송사와 금융기관의 전산망 마비사태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해킹·악성코드 분석실에서 연구원들이 문제가 발생한 기관의 서버와 하드디스크의 악성코드를 분석하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안보전문가 "추가 테러로 김정남 암살 물타기할 가능성"
북, 항공·철도 등 국가기간시설 사이버 공격 강화 조짐


김정남 피살 사건을 계기로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및 제재가 한층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자신들에게 쏠리는 국제적 관심과 시선을 분산하기 위해 향후 또 다른 차원의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악성코드분석전문가인 최상명 하우리 침해사고대응팀(CERT) 실장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주최로 열린 '김정남 암살과 북한테러 대응'이라는 제하의 세미나에서 "현재 김정남 암살 사건이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덮기 위해 또는 관심을 돌리기 위해 (북한이) 사이버 테러를 할 가능성 크다"고 주장했다.

최 실장은 "2014년 11월 소니픽쳐스 해킹 사건 당시 국제적인 시선이 전부 소니픽쳐스로 몰렸는데, 한 달 뒤인 2014년 12월 우리나라 한국수력원자력을 대상으로 원자력 발전소를 파괴한다는 주장의 (사이버) 공격이 있었다"면서 "북한이 인명피해를 발생시키는 테러를 할 가능성이 있고 준비하는 정황이 계속 발견되고 있는데, 김정남 암살과 더불어 시선을 끄는 공격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14년부터 북한이 항공·철도와 같은 국가기간산업시설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수행하고 있는 점이 파악되고 있으며, 실제 코레일·서울메트로를 비롯해 열차의 속도를 조정하는 장치를 만드는 제작 업체에 대해서도 북한의 지속적인 공격이 가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북한이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의 망명 이후 주요 탈북 인사들에게 악성코드를 포함한 메일을 보내는 등 사이버 공격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최 실장은 "일각에서는 북한의 사이버테러 능력이 대단하지 않다고 하는데, 실제 기법을 연구하다보면 실전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며 북한의 사이버테러에 대응한 법·제도적 수단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표를 맡은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 역시 "향후 북한이 국제적 관심을 돌리기 위해 테러를 감행할 수 있다"면서 후방 도심 테러와 사이버 테러 발생 가능성을 언급했다.

유 원장은 △국가기간망·공공망·시설망 사이버 테러 △해외체류인사 납치·감금 △중거리 미사일 실험 △탈북민 등 여행자 테러 등 중강도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판단하면서, 향후 북한이 김정남 피살 사건에 대한 '물타기'를 시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다른 발표자인 이만종 한국테러학회 회장도 "지금까지의 북한의 속성으로 보아 김정남 테러에 움츠러들어 테러를 자제할 가능성보다는 추가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 회장은 △북한 자체 특수공작요원을 이용한 테러 △특수공작요원과 연계된 국제적 조직을 이용한 테러 △국내 급진좌경세력과 연계한 테러 △탈북자로 위장한 테러리스트의 잠입 가능성 등을 거론하며 "앞으로도 북한은 테러리즘을 정책수단과 연관해 계속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앞으로 예상되는 북한의 테러와 관련해 우리는 국가위기관리시스템과 군의 대북 억제능력구비를 포함한 군사대비태세를 확립해야 하고, 테러방지를 위한 국제협력과 국민의 안보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