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미전실 해체 · 쇄신안 발표' 초읽기... 3월 1일 혹은 3일?


입력 2017.02.27 10:38 수정 2017.02.27 11:31        이홍석·한성안 기자

특검 수사 연장 불허로 미전실 해체 초읽기

28일 부장급 이하 직원 인사 단행...경영정상화에 전력

특검 수사가 28일로 종료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삼성 미래전략실 해체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에 깃발이 펄럭이는 모습.ⓒ데일리안DB 특검 수사가 28일로 종료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삼성 미래전략실 해체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에 깃발이 펄럭이는 모습.ⓒ데일리안DB
특검 수사가 28일로 종료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삼성 미래전략실 해체가 초읽기에 돌입했다. 미전실 해체와 함께 발표될 쇄신안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특검연장을 불허하면서 삼성그룹도 미전실 해체 발표시기를 놓고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의 수사기한이 28일로 종료되기 때문이다.

삼성 관계자는 "미전실 해체는 기정사실이며, 다만 발표 시기를 놓고 상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면서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 관련자 4명에 대한 기소 시점이나 특검의 종합수사발표 시점을 기해 미전실 해체 발표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특검이 빠르면 27일 이 부회장 등 삼성 관련자들에 대해 기소할 수도 있어 미전실 해체발표는 이날도 가능한 셈이다.

특검은 수사종료시점인 28일이나, 하루전인 2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구속 기소하고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 박상진 사장, 황성수 전무 등 관련자 4명을 불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대관업무 외부로펌 의뢰? "사실무근"...미래전략실 업무 각 계열사 이관
미전실해체와 함께 발표될 쇄신안에 어떤 내용들이 담길지에도 촉각이 쏠리고 있다. 이 부회장이 미전실해체를 공언한 만큼 강도높은 쇄신안이 나오지 않을까 관측된다. 앞서 주력계열사인 삼성전자는 지난 24일 이사회에서 10억원 이상 기부·후원시 이사회 의결을 반드시 거치도록 하는 규정을 만들었다.

우선 대관업무의 경우, 일단 그룹차원의 대관업무조직은 미전실 해체와 함께 폐지된다. 이날 한 매체는 대관업무를 법무법인(로펌)에 위탁하는 방안이 추진된다고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미전실 해체 이후 각 계열사별로 의뢰할 수는 있겠다만, 현실적으로 대관업무 전체를 맡긴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삼성 관계자는 "대관업무는 각 계열사별로 알아서 할 것"이라면서 "각 계열사마다 정부 관련 업무들이 다양하고 전문적인데, 세부적인 일들을 어떻게 외부 로펌이 알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계열사들이 부문(사안)별로 의뢰는 할 수 있겠지만 대관업무 전체를 맡긴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삼성은 지난주부터 미전실 인력에 대한 분산해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전실 내 7개 팀(전략팀·기획팀·인사지원팀·법무팀·커뮤니케이션팀·경영진단팀·금융일류화지원팀)의 기능 중 대관업무를 담당해온 기획팀을 제외한 나머지 팀의 기능은 삼성전자·생명·물산 등 3대 주력 계열사로 이관된다.

가장 주목을 받았던 인사와 법무도 일단 계열사로 이동해 추후 조직을 재정비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장단 인사와 대관과 법무업무 등 그룹차원에서 수행해야 할 고유업무는 이관이 쉽지 않지 않은게 사실이다. 일각에서는 사장단 인선은 각 계열사별로 사장단 추천위원회를 두고 추천·심사한 후 이사회에서 결정하는 방식을 채택하지 않을까 관측하는 분위기다.

재계 한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의 역할과 기능을 감안했을 때 인사와 법무를 떼어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각 계열사로 이관되더라도 역할과 기능이 훼손되지 않아야 하는데 어떤 묘안이 나올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자율경영 대폭 강화...이사회 기능 중요성 커져
미전실 해체로 각 계열사는 이사회 중심의 자율경영이 보다 강화될 전망이다. 각 사가 이사회를 통해 주요 의사결정을 하게 되면서 이사회의 기능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그룹 차원의 공채도 올 상반기가 마지막이 될 전망이다. 앞으로는 계열사가 자체 인력 상황을 판단해 시기와 규모를 정해 신입과 경력 사원을 자율적으로 뽑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이번 쇄신안에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으로 인한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손실 주장과 관련 사회공헌 차원의 보상책을 내놓는 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이번 쇄신안과는 별도로 지난 2008년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의 실명 전환 후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1조원을 어떻게 사회에 환원할지도 고심 중이다.

한편 삼성은 예년처럼 오는 28일 부장급 이하 직원의 승격인사는 예정대로 진행한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